반응형

저 오늘 완전 놀라운 시스템을 알게되었어요. 바로 경기도 버스정보 시스템!!!!!!

실시간으로 지금 운행중인 버스를 확인할 수 있어요. 신기하죠. 신기하죠!!!!!! 혹시 저만 몰랐나요? ㅋㅋㅋ
핸드폰으로 정류장 번호 입력해서 버스 시간 아는 것이랑 버스 정류장에 설치된 화면으로 조회하는 건 알고 있었는데 웹사이트로도 구축이 잘 되어 있더라구요.

이 시스템을 이용해 보게 된 계기는 남친님 때문이었습니다. 최근 이직한 남친님은 회사가 집과 좀 멀리 떨어져있습니다. 차사야지 차사야지 하고는 있지만 지금은 버스로 출퇴근을 하고 있지요. 환승을 해야 하는데 타이밍이 안맞으면 40분이나 기다려야한다고 투덜투덜 거리더라구요. 오늘은 즐거운 금요일. 윤뽀는 집에서 비스켓 만들고 고스돕 치고 띵가띵가 하고 있는데 띠링~ 전화가 옵니다. 인터넷 하고 있으면 지금 버스 어디에 있는지 좀 알아봐 달라고.

"엥? 그런것도 있어? 잠시만~"

하고 찾아본 것이 바로 경기도 버스정보 시스템이었습니다.

http://www.gbis.go.kr/
주소를 보니까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것 그러니까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것이었습니다. 오호~ 광역버스는 물론이고 시내버스까지 노선이나 정류소, 지금 위치를 조회할 수 있더라구요. 완전 편리한것!

자 그럼 어느정도이면 제가 이렇게 따로 포스팅까지 하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제가 이용해본 메뉴는 실시간 검색이라는 빨간 네모박스 안에있는 노선검색이었습니다.







노선 검색 메뉴를 통해 들어오면 왼쪽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지역검색을 해도 좋고, 알고자 하는 노선번호만 바로 입력하셔도 됩니다.


지역 검색은 경기도권 내에 동일 노선번호가 있는 경우 걸러내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있는 것 같은데 시내버스 검색할때 지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중복된 노선이 있으면 검색결과에서 다시 선택할 수 있으니까 너무 신경쓰지 않아도 되요. ^^ 모로가도 서울로만 가면 되죠 뭐.


제가 찾은 번호는 7200번입니다. 성남에서 화성을 왔다갔다 하는 노선이지요.

통과하는 정류소와 정류소 ID가 나오는데 아마 이 ID가 버스 정류소에 붙어있는 그 번호겠지요? 이걸 이용해 모바일이나 전화로 버스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일테구요.

그 외에 7200번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첫차와 막차 시간, 배차간격 등등이요. 30분이나 되는 배차간격이라니 남친님 투덜거릴만 하죠? ㅋ

지금 현재 운행중인 차량은 7대네요. 그럼 그 7대가 어디어디 다니고 있나 살펴볼까요?

실시간 버스 위치 확인이라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상콤하게. 나나나~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새창으로 뜹니다. 에잉 -_- 캡쳐 시간이 달랐나 어디서 두대가 더 생겼습니다. 쩝, 뭐 어쨌든 이렇게 한 화면에 버스위치를 알 수 있답니다. 15초 또는 30초 단위로 정보 갱신하게 설정하면 버스가 움직이는 것 까지 보입니다. 조금 조금씩 이동하는 그 모습이 꽤나 깜찍합니다. ㅋㅋ 남친님이 타는 위치는 단대오거리쯤(?)이라고 하네요. 가본적이 없어서 모르는 동네입니다만 열심히 찾아줬지요. 착한 여친이니깐요 전 ㅋㅋㅋㅋㅋ 제가 보라색으로 네모친 55번 버스가 제일 근접해있네요. 왼편의 <보기 예>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버스 번호와 앞차와의 간격이 표시되어 있어요. 55번 버스는 앞차와 25분 간격을 두고 달리고 있네요. 보는 방법 아시겠지요.

 
근데 내가 알고싶은건 그게 아니잖아요.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단대 오거리에 몇분후에 차가 오느냐. 이것이 궁금한것이잖아요. 그건 어떻게 아느냐구요? 흐흐흐 그냥 단대 오거리라고 쓰여진 부분을 클릭 하면 됩니다. 그럼 정류소 정보가 떠요. 55번 버스는 약 6분후에 도착한다고 나와있네요. 다음 도착 예정 시간까지 알 수 있으니 얼마나 똘똘합니까.


넘넘 편리한 시스템인것 같아요. 남친님과 통화를 계속 해 보니 진짜 그 비슷한 시간에 버스가 오더라구요. 이정도 시스템이면 대중교통 이용할만 하죠. 배차간격 긴 버스 이용할 때 유용할 것 같아요. 저 괜히 신나서 아는 버스 다 쳐보고 놀았어요. ㅋㅋㅋㅋㅋㅋ 여러분도 한번 해보세요.

내일 토요일인데 멋진 계획 세우셨나요? 대중교통으로 나들이 해보는 건 어떤가요? 버스정보시스템과 함께라면 기다리는데 짜증 안나고 즐거운 나들길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그럼 좋은 주말 보내세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