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느날부터 자꾸 배꼽을 만지는 오복이. 내복 상의를 하의에 넣어 배꼽이 직접적으로 안 닿으면 굳이 만지진 않는데 조금이라도 삐져나오면 옷을 들어올리고 만집니다. 그나마 잘 때 수면조끼 입히면 그게 하반신까지 내려오니 만지지 않아요.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 고추 만지는 아이가 나온 적이 있었어요. 오복이보다는 개월수가 많은, 말이 통하는 아이였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너무 지적하면 안 된다고 전문가분께서 말씀하셨어요. 예전에 집에 TV가 있을 때 봤던거라 가물가물하긴 하지만. 또 격하게 반응하지 않아야 한다는 예로 틱 장애가 있는데 이건 '나는 의사다' 팟캐스트에서 들었던거예요. 왜 그러냐고 하지 말라고 자꾸 반응을 하면 고치기 힘들다고 하더라고요. ^^;;

모르는 척 관심을 돌려주고 싶은데 그게 쉽지가 않을 뿐만 아니라 지적을 자꾸 하게 되네요. 사실 저는 의식적으로 안 하려고 하는데 내뱉고 아차 싶을 때가 많고, 신랑이 볼 때마다 지적하네요. 일관된 육아가 정말 힘들어요. ㅠㅠ


병원 갈 일이 있어서 물어보니 장난치는 거라고 못하게 하라고 하더라고요. 배꼽에 반창고를 붙이든지 손에 장갑을 씌우든지. 배꼽에 염증 생기면 골치아파진다는 이야기 듣고 신랑은 더 격하게 못하게 하고 오복인 그러나 말거나 열심히 만져요.

여자 아이면 일상 생활할 때 원피스를 입히겠는데 남자 아이라 그럴 수가 없어요. 의사 선생님이 말씀 해 주신 건 해 보진 않았지만 제가 별로 땡기지 않아요. 반창고를 붙이는건 더 장난치는 상황이라는 인식을 줄 것 같고 장갑은 뭐 벗어 던지면 그만이니까요. 일단 지금은 "배꼽 만지면 안 돼요. 아야해서 오복이 아파요." 이야기만 해 주고 있는 실정이랍니다.

포스팅 하는 김에 하나 더 이야기하자면 이 배꼽 만지는 것 뿐만 아니라 기저귀 갈 때 본인 고추도 만져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고추는 소중한거예요. 아무나 만지면 안 되는거고 아야해요." 이렇게 이야기해주곤 해요.


배꼽에 고추에, 본인 몸에 관심이 가는 시기인 것 같단 생각은 드는데요. 14개월 이 무렵 아이들의 특성인건지,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지가 참 궁금합니다. 또 어린이집에서는 그러지 않는다고 하는데 관심있게 안 봐서 그런건지 집(부모와 함께 있을 때)과 어린이집(부모가 없을 때)에서 하는 행동이 다른건지 확실치가 않아요. 후자라면 부모와 아이간의 애착이나 아이의 불안 같은 다른 요소가 없는건지도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