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월 <서울 국제 도서전>에 갔다가 우연히 <스도쿠> 책을 샀었다.

Old dog Sudoku 초급편 - 10점
손호성 지음, 정우열 그림/거북이북스

스도쿠, 스도쿠 말만 들어봤었지 실제로 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을 보는 순간 책이 날 막 부르는 것이다. 그래서 응대해줬다. ㅎㅎ 내가 산 것은 초급편. 초짜였으니까 당연히 초급편.

그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엔 온다 리쿠 사인회 때문에 받은 [초콜릿 코스모스]와 출판사 랜덤 하우스 정모에서 받은 많은 책들로 나는 책부자가 되어있었는데 도착해서 제일 먼저 손에 들었던 것은 [올드독 스도크 초급편]이었다. 당장에 연필 꺼내들고, 시간 재며 풀어댔었다.

처음엔 공개된 숫자가 많아서 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는데 뒤로 갈수록 공개된 숫자가 적어지고, 그 위치도 난해해서 애를 많이 먹었다. '이런거 푸는 방법이 뭐 있어' 하고 마구잡이로 덤볐었는데 앞장에 보니 스도쿠의 정의와 풀이 방법이 상세히 나와있더라는. 이래서 책은 첫장부터 주의깊게 봐야하는건데 ㅋㅋ

어찌되었든 그 앞장을 보고나니까 좀 더 가속도가 붙으면서 재미난 스도쿠를 즐길 수 있었다. 그래서 [올드독 스도쿠 중급편]까지 질러버렸다는 이야기가 전해내려온다.

우우훗. 나의 그런 스도크 역사에 새로이 도전한 책이 있다. 바로 [멘사 스도쿠 리미티드]

멘사 스도쿠 리미티드 (중급) - 10점
마이클 리오스 지음/보누스
멘사라 멘사라... 뭔가 있어보이지 않는가? 지능지수 상위 2%이내의 사람들이 가입할 수 있는 모임이 바로 멘사 아닌가. 그 사람들도 이런 퍼즐을 즐긴다고 하니 급 반가우면서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불끈 생겼다. 게다가 리미티드!!!!!! 승부욕을 불타오르게 하는 단어였다. 과연 내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투지 활활활.

결과는? 별거 아니네~ ㅎㅎㅎ

스도쿠는 스도쿠, 멘사라는 단어가 붙었어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올드독~]과 마찬가지로 즐길 수 있는 거리였을 뿐.

[올드독~]이 초급편에 공개된 숫자가 49~35칸 정도, 중급편에 공개된 숫자가 35~24칸 정도였는데 [멘사~]는 31~27칸 정도였다. 그러니까 같은 중급에서는 두 책의 차이가 크진 않는다는 것. 공개된 숫자의 위치 또한 난이도에 영향을 줄 수 있겠다고는 하나 그 역시 비슷 비슷한 수준.
 
그러니까 스도쿠 책을 살 때엔 사용자 입맛에 맞는 것으로 고르면 될 것같다. 내가 두가지의 스도쿠 책을 가지고 있다보니 본의 아니게 비교하게 되는데 이것이 오히려 사용자 입장에선 득이될 수도 있단 생각이 들어 적어본다.

[올드독~]은 작은 사이즈와 얇은 두께고 [멘사~]는 그에 비해 조금 큰 사이즈와 두께다. [멘사~]가 일반 책과 같은 사이즈는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올드독~]이 조금 더 작다. 물론 두개간의 가격 차이는 올드독 < 멘사 다. [올드독~]은 난이도가 살짝 바뀌는 부분에 귀여운 카툰이 들어가 있고, 문제 푸는 시간과 간단한 메모를 적을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해 두었다. [멘사~]는 심플하고 문제 수가 많다. 또 멘사~로 시작하는 다른 퍼츨 류도 많기 때문에 장식용이나 세트로 가지기엔 안성맞춤이다. 예로 [ReView/BOOKs] - [책] 멘사 추리 퍼즐 〃 가 있다. (후에 이 책은 나눔보내서 수중엔 없다)

이정도인것 같다.

입맛따라 즐기는 스도쿠, 재미있는 스도쿠, 오늘 저랑 스도쿠 내기 한번 하실래요? ㅎㅎㅎㅎ






Tip.
스도쿠는 가로 9, 세로 9 모두 81나의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에 1~9까지의 숫자를 중복하지 않고 한번씩만 집어넣는 두뇌게임이다.

요거 푸는데 몇분 걸리게~요 ㅎㅎ

          3               5         2  
     2             4               7  
      9         1      5                
         7                      4    9  
 5             4         9              
 4    8                     3           
                 1    3        5      
 8                6            7      
 3         1                  9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