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파트 단지 보면 팩토 공부방이 있어요. 팩토가 뭔가 찾아봤더니 유초등 수학 프로그램이더라고요? 여러 교구를 활용한? 저는 가베, 은물 이런 단어도 도무지 무슨 뜻인지 유추할 수 없어서 아직도 개념이 안 잡혀있는데 당연 팩토도 멍했어요. ㅋㅋㅋ


아이가 워낙 수학공부를 좋아하고, 숫자라면 혈색이 도니까 솔직히 완전 모른척하고 살 수가 없어요. 지금 6살인데 친구들이 태권도, 피아노학원 다닌다고 이야길 해요. 너는 하고 싶지 않냐고, "다닐래?" 물어보면 싫대요. ㅋㅋ 자긴 8세 되면 해법수학 다닐꺼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해법수학이 왜 나왔냐면 유치원 차타고 다니는 길에 해법수학학원이 있는데 거기 초, 중, 고등학교 수학이라고 되어있어서요. ㅋㅋㅋㅋ 초등수학 하겠다고 이렇게 바라고 있는데 체계적으로 가르쳐야하나 진짜 고민입니다. 흥미가 있으니 학교 가서 배우면 잘 하겠지 하는 마음과 다른 것도 아니고 수학인데 선행해서 나쁠 게 뭐가 있나 하는 마음이 싸우는 중.


암튼. 플레이팩토는 앞서 말한 것처럼 공부방에서 배울 수 있고, 교재를 따로 구입해서 엄마표로 알려주는 방법도 있어요. 놀이수학이지만 솔직히 제 자식은 못 가르치겠더라고요. ㅋㅋ 답답 폭발, 혈압 상승. ㅋㅋㅋㅋ 가까운 공부방엘 가 봐? (이런 제 맘을 아는지 얼마전에 현관문에 플레이팩토 공부방 홍보 자석도 붙이고 갔더라고요. ㅋㅋㅋㅋ) 하다가 아니야, 아직 늦지 않았어 하고 팩토 교구를 먼저 접해보기로 했어요.


팩토몬스터 베이직으로 수 연산에 관한 책을 한 권 봤습니다. ㅋㅋ 0~99까지의 수 배열판이 하나 포함되어있어요. 팩몬은 이런식으로 놀이수학이 가능하게 교구가 포함되어 있더라고요. 수 배열판부터 개봉했습니다. 책에 있는 내용을 저만 보고 교구 가지고 놀게 하는게 먼저라고 생각했어요.


아이는 이게 뭐냐며 당연 좋아했습니다. 0부터 99까지 있는데 이게 다 몇개냐 물어봤더니 100개라면서, 10x10의 개념도 술술 이야기하는 오복이. ㅋㅋㅋㅋ 그 다음은 다 쏟아서 한데 모음 다음 하나씩 뽑아서 맞추기 놀이하고, 숫자 5가 들어간 블럭은 몇 개일까요? 이런 놀이도 했고, 홀짝 구분하고, 이 줄 다 더하면 몇인지 맞춰보기도 했어요. 때론 해당 블럭을 빼버렸고, 때론 블럭을 뒤집어놓으면서 이렇게 저렇게 변화를 주었답니다.


그러다가 오복이가 소수를 찾고 싶다하여 그러라 했다가 대성통곡하고 대판 싸우고 놀이 종료. ㅋㅋㅋ 2, 3, 5, 7, 11, 13, 17, 19, ... 잘 가다가 뒤로 갈수록 어려워지잖아요. 아직 나눗셈에 약하거든요. 오복인 하고싶은데 안 되니까 울화통나고, 저는 나눗셈 좀 더 보고 하자고 다음을 기약하는데 고집부리니 욱하고. 그만하고 다음에 이야기하자가 안 통해요. ㅠㅠ 알겠다고 하고선 '근데 왜 안돼요?' 무한 반복. 엄청 서러웠나봐요. 에효.


소수 찾는거 솔직히 뒤로 가니까 어렵던데 수 배열판 가지고 하니까 재미있더라고요. 처음엔 숫자 하나 하나 짚어가며 1과 자기자신으로만 나뉘는가 물어갔거든요? 어느천년에 99까지 가요. 하다보니 요령이 붙어서 2의 배수 다 안된다고 뒤집고, 3단 안 된다고 뒤집고, 3단, 5단... 이런 식으로 가니까 엄청 많이 쳐낼수있고 끝이 보이더군요. 숫자가 커지며 사달이 났지만. 쨋든 오복이가 제안한 놀이에 놀라기도 했고, 역시 내 자식은 내가 못 가르친단 진리를 깨닫기도 했습니다. ㅋㅋㅋ


다음날엔 아빠랑 쌓기놀이하고, 또 다음날엔 수 배열판 없이 책만 들고 카페가서 살펴보기도 하고. 이런 저런 방법으로 놀고 있답니다. 솔직히 책은 많이 묻고 대답을 유도해야해서 선생님의 노련함이 필요해보였어요. 그치만 수 배열판에 한해선 교구만으로도 놀거리가 무궁무진해서 팩토수학교재는 서포트 개념으로 꼭 순서대로 안 한다고 맘 편히 먹음 좋을 것 같습니다. 수학교재추천해요.


팩토몬스터 또는 팩토교구라고 검색해보면 수 배열판 외에도 하트퍼즐, 쌓기나무, 하노이탑, 구슬퍼즐, 소마큐브, 칠교 탱그램 등 많이 나와요. 수학체험관에서도 봤던 것들! 교재랑 같이 엄마표할 수 있게 판매를 하고 있는데 음. 쪼끔 더 고민해볼려고요. ㅋㅋ


일단 이거 먼저 뽕 뽑고 올게요! 우리아이수학 공부 고민도 진하게 해 보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1/25 - 남산 수학체험관을 다녀와서...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