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자 때문에 이젠 좀 옛 말이 되어버렸지만 오복이가 수학을 참 좋아합니다. 수학, 수학책 노래를 부를 땐 제발 그만 좀 해라 노이로제 걸리겠다 했는데 지금은 감 잃지 마라고 제가 푸쉬하고 있습니다. ㅋㅋ


예비 초등 수학 스터디도 하고, 쭉 보던 수학 학습 만화(수학도둑)도 사주고, 관련 그림책이 있으면 디밀어줍니다. 솔직히 해온게 아깝단 생각도 들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3학년 1학기 연산 문제집(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5)을 줘 봤어요.


이 책 마지막에 보면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개념연결 지도가 있는데요. 비아북 블로그에서 파일로도 다운받을 수 있어요. 오복이 덕분에 저도 초등수학코너에 어떤 책이 있나 많이 봤는데 뭔 놈의 연산 책이 그리 많은지 눈이 팽글팽글 돌더라고요. 단계가 엄청 세분화되어 있었거든요. 개념연결 지도를 보니 이해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복이한테 필요한 것이 3학년 1학기부터겠구나 결정할 수 있었죠.


3학년 1학기엔 세 자리 수의 덧셈, 뺄셈, 똑같이 나누기,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두 자리x한 자리, 길이,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다루더라고요. 오르내림이 있는 덧셈 뺄셈은 곧 잘 합니다. 곱하기는 드문 드문 하는데 자리수가 많아지면 좀 힘들죠. 나누기는 앞 길이 험난합니다. [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5] 책으로 제대로 배우길 바라고요. ㅋ 길이의 단위는 기본은 아니까 변환에 대해 알면 될 것 같아요. 시계는 읽을 수 있는데 이걸 연산으로 접했을 때 어떻게 할런지 궁금해요.


순서대로 하다보니 아직 난관에 부딛히지 않았어요. 앞부분은 제법 하는 부분이라 걱정없이 하고 있는데요. 연산이 반복되다보니 질려해서 진도를 한 번에 많이 빼지는 못하겠어요. 한 페이지 풀면 많이 한 거예요. ㅋㅋ


개념설명, 익히기, 다지기, 키우고 다시보기까지 디테일하게 나뉘어져있고요. 설명된 방법 외 다른 문제풀이 방법을 소개하고, 더 난이도 있는 문제도 한 두개 제시하는 등 단계를 꾹꾹 눌러 담고 넘어가요. 수학교사가 모여 만든 책이라 실전 경험이 많이 녹아있다고 봐야겠죠? ㅋ


이런 연산 풀이 문제집 말고 개념 설명 책을 몇 권 가지고 있는데요. 거기서 본 것이 생각나면 쪼르르 달려가 그 책을 찾아와선 여기서 봤다고 말하는 등 교차로 다른 책도 보고 있어요.

오복이는 다 풀고난 뒤 오른쪽 상단에 있는 ☆☆☆☆☆를 ★★★★★로 칠해주는 걸 좋아해요. ㅋㅋ 그래서 연필로, 형광펜으로 열심히 칠해주고 있습니다.


이건 책 내용과는 상관없지만 삽화 그림체가 익숙해서 봤더니 조경규님이 그리셨더라고요. 대박. ㅋㅋ 다음 웹툰에서 보던 분을 여기서 만나니까 엄청 반가웠어요. 아이는 모르겠지만 저는 삽화 덕분에 [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5]가 친숙하게 느껴졌답니다. ㅋㅋ 쉬엄쉬엄 풀어가겠습니다. 포스팅은 여기서 끝이에요! 안녕.


개념연결 연산의 발견 5권 (3학년) - 10점
전국수학교사모임 개념연산팀 지음/비아에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