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의 주식계좌를 만들었습니다. ㅋㅋ 작년 하반기에 공모주 몇 번 청약해봤는데 생각보다 괜찮았거든요. ㅋㅋ 증권사별 중복청약이 제한되어있어서 10주 균등배정으론 아쉬웠어요. 그래서 아이 것도 텄어요. 아이 입출금 통장이 IBK기업은행에 있었고 마침 접근성도 좋아서 이쪽에서 볼일 봤는데 그 이야기 잠깐 해볼게요.

 

 

증권사는 오프라인 지점 수가 적고, 온라인 비대면 계좌 개설은 미성년자 본인인증 부분에서 막히기 때문에 은행에서 해주고 있는 증권서비스를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미성년자의 주식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물론 성인도 되는데, 은행에서 하면 1도 주는 것이 없고, 온라인으로 한 곳이라도 허브를 거치면 캐시백이나 쿠폰 등의 혜택이 있으니 더 이득이라고 판단됩니다.) 제가 알기론 대부분의 은행에서 계좌 개설과 같은 증권업무를 대행하고 있으니 편한 은행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IBK기업은행에서는 교보증권, 대신증권,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이베스트증권, 케이프투자증권, 키움증권,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DB금융투자, IBK투자증권, KB증권, KTB투자증권, NH투자증권, SK증권 이렇게 총 19개 증권 계좌를 열 수 있게 되어있었습니다. 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고 계좌 개수 제한은 은행마다 문의하셔야 할 텐데 제가 간 곳에선 딱히 없다고 했습니다.

 

 

제가 이번에 보고 있는 공모주는 LG에너지솔루션(LG엔솔)인데 KB증권,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 하나금융투자, 신영, 하이투자증권 중 하나에 청약할 수 있어요. 그래서 아이 계좌는 제가 안 가지고 있는 KB증권, 대신증권 만들기로 하고 방문했으나 실패했습니다. 왜냐믄 대신증권에선 만 14세 미만의 어린이에겐 계좌를 안 만들어 준대요. ㅋㅋㅋ 그래서 KB증권과 신한금융투자로 선회했습니다. ㅋㅋ

 

 

미성년자 계좌개설을 위해선 아이 기준으로 된 기본증명서(상세)와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아이 도장, 보호자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만약 은행 인터넷뱅킹까지 이용하겠다 하면 부모 모두의 신분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서류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해 미리 출력해가면 되고 이때 주민번호는 모두 공개하셔야 합니다. ㅋ LG에너지솔루션 청약일이 임박했기 때문에 미성년자 자녀의 계좌 개설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서류 준비를 잘하시길 바랍니다.

 

 

이 역시 은행마다 다르고, 증권사마다 다르니 확인이 필요한 부분인데요. 제가 한 것만 말씀드리면 KB증권은 증권 계좌번호와 가상계좌번호가 생성되어 타 은행에서 직접 입금해서 거래가 가능한데 신한금융투자는 연계해준 IBK기업은행 계좌를 통해서 입출금을 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자세히 알아볼 시간이 없어서 요기까지 적어놓고 패스하겠습니다.

 

 

은행에서 증권계좌를 만들어주면 끝이 아니라 5영업일 이내에 신청한 증권사마다 들어가서 ID 설정, 비밀번호, 공동인증서 발급 및 타사 공동인증서 등록, 기타 설정 세팅에 투자성향체크 등등을 하셔야 합니다. 만약 스마트폰에서 거래하겠다 하면 공동인증서 스마트폰 내보내기 하는 절차도 해야 하고요. 미성년자 자녀에 본인 명의 폰 번호가 없어서 생체인증 등 다른 로그인 방법은 자동 포기되더라고요. 여기까지 하면 한시름 놓고 공모주 청약 일정 기다리면 되겠습니다. ㅋㅋ 저도 처음이라 잘 된 건지. ㅋㅋㅋ

 

 

지금까진 공모주 청약하고 상장하자마자 다 팔아재꼈는데 아이 계좌는 남겨놓을까 싶기도 해요. 미래의 학자금? ㅋㅋㅋ 몇 주나 배정받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경쟁률이 매우 매우 쎌 것으로 예상되어서. ㅠㅠ) 얼마 안 되면 안 되는대로 묻어두면 어떻게 되나 실험(?)이 될 것 같기도 하고요? ㅋㅋㅋ 뭐 암튼 그 결과에 대하여 쓸 수 있는 날도 오겠죠. 커밍 쑨. ㅋㅋㅋ

 

2021.11.06 - 엔켐,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익절 후기

 

엔켐, 카카오페이 공모주 청약&익절 후기

카카오뱅크, 현대중공업에 이은 공모주 청약 도전은 엔켐과 카카오페이였습니다. 며칠 차이로 청약했고 같은 날 팔아서 포스팅도 하나로 몰아봅니다. ㅋㅋ 초보 투자자의 기록. 귀엽게 봐주세

qtotpz.tistory.com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