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U 스타일
{ } 블록을 if문 아래쪽에 작성한다. if 문에 속한 하위 블록임을 분명히 표시하기 위해 블록을 통째로 안으로 들여 쓰고 블록내의 명령도 { 괄호보다 하나 더 안쪽으로 들여쓴다. 가끔 명령을 { } 괄호와 같은 레벨에 들여쓰는 변형된 스타일을 쓰는 경우도 있다. 구조가 제일 잘 보이는 스타일이기는 하지만 들여쓰는 정도가 너무 심해서 수평으로 많은 코드를 작성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K&R 스타일
C언어의 창시자들이 흔히 즐겨 썼던 스타일이며 C++의 창시자인 스트로스트룹도 이 스타일로 문서를 작성한다. 블록을 여는 괄호가 블록 시작행의 끝에 있다는 점이 특이하며 명령은 블록 안쪽으로 들여쓴다. 조건절을 주석 처리할 때 약간 불편한 면이 있으나 if를 블록 시작으로 보므로 블록 구조 파악에는 큰 무리가 없다. 이 스타일의 가장 큰 장점은 여는 괄호가 한 줄을 차지하지 않아 수직으로 더 많은 코드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BSD 스타일
GNU 스타일과 K&R 스타일의 장점만을 취한다. 여는 괄호가 별도의 줄에 작성되어 소스가 좀 더 길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블록 구조가 더 잘 보이며 블록이 if와 같은 레벨에 있어 들여쓰기도 심하지 않다. 블록의 시작과 끝이 한 눈에 들어오고 수평 위치가 같아 유지, 보수에는 가장 유리한 스타일이다.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