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주말 엄마 생신이라서 대구 집에 다녀왔습니다.
토요일에는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말괄량이 길들이기]라는 셰익스피어 원작의 연극을 엄마와 함께 관람 하고 일요일에는 김장하는 날이라고해서 외숙모집에 있다가 복귀했는데요.

저는 이 날 김장하는걸 처음으로 봤어요. +_+

유례없었던 김치파동으로 양구 농협 절임배추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작성하긴 했지만, 여전히 김장은 제게 멀게만 느껴졌었거든요.


외숙모집에 도착했을 때에는 배추는 이미 절여져 있었고, 양념장도 만들어져 있었던 상태라(이게 중요한데!!) 배추 버무리는 것 밖에 못봤습니다만 그래도 의미있는 시간이었어요.

가족이 모여 함께 김장을 하는 분위기는 참 훈훈하더라구요.
근처에 살지만 일이 있어서 도우러 오지 못한 이모와 작은외숙모집 까지 해서 기본 다섯집에 큰할머니, 또 멀리 떨어져 산다고 해서 저까지 한몫 거들고 나섰더니 대량생산을 해야했죠. 그러니 김치를 담을 수 있는 통이란 통은 다 나와있고 쌓여있는 절인 배추가 들어있는 통도 산만한것이 언제 끝나려나 싶더라구요.
이건 누구네, 이건 누구네 하면서 누구네는 양념 많은거 좋아하더라, 누구네는 굴 넣은거 주고... 대장 할머니를 선두로 자식들, 손녀들 다 함께 맛있는 김치를 먹기 위해 부지런히 손을 움직이는 모습이 어쩐지 찡했습니다.

할머니는 옛날 사람이라서 고무장갑 끼고는 못하겠다며 손이 간질간질 하실텐데도 맨손으로 버무리는 모습이 장인이셨다는... ^^ 그러면서 아삭아삭하게 잘 졀여진 배추는 손으로 톡톡 떼어내서 굴까지 넣어 제 입에 넣어주시는데(손녀 손 버린다고 그냥 바로 입으로 슝) 잉, 맛있었어요. 할머니 손맛이 더해져서 그렇겠죠?


배추는 시골에서 농사지은거 외숙모의 친정에서 직접 절여서 보내주신 것이고 미원이랑 설탕 이런거 하나도 안넣었다며, 배 갈아서 넣고 다 천연재료 써서 할머니가 간을 하셨고, 엄마가 이렇고 저렇고 설명 해 주셨는데 여하간 죽여주게 좋은 김치라는거!!! 저 포기포기 싸가지고 들고 올라왔잖아요. 당분간은 다른 반찬 없어도 밥 잘 먹을 것 같습니다. ^^

김장하는 것을 처음 봤는데 나라면 이렇게 할 수 있을까? 사먹고 말지 하는 마음이 막 들더라구요. 이게 다 손이 가는 일이고 정성 없이는 맛이 나지 않는 것이라서 말입니다.
할머니께서 지금 다리도 불편하고, 백내장도 있고 해서 수술도 기다리고 계신데 오래오래 건강하게 훈훈 김장, 맛있는 김장을 이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외숙모, 엄마랑 같이 한 김장이긴 하지만 할머니 안계시면 지금의 맛이 나올 수 없을테니깐요. 지금과 같은 찡함은 덜할 것 같아서요. ^^;;

할머니 건강하세요. 잘먹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올해는 못했지만 다음 해에는 저도 한손 거들면서 몫을 하도록 해야겠어요. 히히.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