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이야기


지난주 휜다리에 대한 이야기를 했으니 이번주엔 일자 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주제가 이렇게 다양할 수 있는 것은 제가 그 문제를 다 조금씩 가질 수 있다는 겁니다. 아직도 할 이야기가 널렸습니다. 평발, 얼굴 비대칭 등등. 흑흑. ㅠㅠ)


일자목(거북목)이 되는 원인

일자목(거북목)이 되는 원인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개를 숙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고개를 젖히고 하늘을 얼마나 보고 계신가요? 생각해보면 그 안에 원인이 있습니다.

책상 앞에서 공부를 하고, 컴퓨터 앞에서 마우스질을 하고, 핸드폰으로 문자를 하는 등 거의 일상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비슷한 자세로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면 등이 굽고 어깨는 처지고 그러면서 목을 잡아당기게 되어 일자형 목이 완성(?)되는 것이죠.


일자목(거북목)의 진단

그렇다면 자신이 일자목이라는 것을 어떻게 진단할 수 있을까요? 이 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사진만큼 좋은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전신 거울로 보면 좋지만 그것은 순간 이니까요. 자신의 정확한 옆모습을 사진으로 찍어두면 이리재고 저리재서 일자 목을 빨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어깨가 드러난 상태에서 편안하게 있고 그 때의 옆 모습을 찍습니다. 그리고 귓구멍과 어깨(견봉)가 일직선인가를 확인하면 됩니다.


좀 더 보기 좋으라고 줄을 긋고 동그라미도 쳐 봤는데요. 목이 앞으로 쭉 빠져나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귓구멍이 앞으로 쏠린 만큼 일자목이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는 머리에서 목까이 지어지는 C자 커브가 있어야 하는데 C가 많이 늘씬해졌죠. -.-


이러한 일자목은 목 자체 보다는 습관적으로 주로 앞으로 향하는 자세로 있다보니 등이 굽고, 어깨가 처지면서 문제가 심화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목이 틀어지면 완충작용을 해 주는 목의 디스크가 지속적인 압박을 받게되어 목디스크나 목뼈의 퇴행성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 일자목 증후군일 경우 편두통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아직까지 머리가 아파 고생한 적은 없는데 주변에 보면 남친도 그렇고 친구 남친도 그렇고 두통약을 자주 찾는 것이 아마 이것과 연관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자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침대 끝에서 목을 떨어트리고 팔을 올려 유지하는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도 화정예가에서 관리받기 전에 항상 이 자세를 하는데 처음엔 목도 팔도 아파 오래 유지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돌아올 때 특히 목이 많이 뻐근했는데 지금은 버틸만 하네요. ㅎㅎ

체형교정을 하고 관리받는 것, 필요한 과정이긴 하지만 그것은 남이(또는 기계가) 해 주는 것이고 중요한 것은 자신이 변해야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유지도 오래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포스팅 하다가도 목을 뒤로 자꾸 자꾸 보내고 있습니다. 아이폰 만지다가도 깜짝 깜짝 놀라며 고개를 들고, 화장실 가서는 아에 천장을 보고 있기도 합니다.

일자목에 대해 관리 받은 것도 횟수가 쌓이고 있는데 조금 더 눈에 확 뛰는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할 때 before, after 사진 보여드리겠습니다. ㅎㅎ


미란주 정보

일자목, 굽은등, 척추측만증 등 체형교정에 관하여 궁금한 내용은 미란주 홈페이지에 방문 해 보세요. 간단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질문, 답변을 할 수도 있습니다.

미란주 -> http://miranju.co.kr/

저는 현재 미란주 수원점인 화정예가에서 관리중입니다. 위치는 다음 지도 참고하세요.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