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2년 1월 1일부터 강좌를 발행하는 윤뽀. 참 건전합니다. 그죠?

주말동안 컴퓨터를 할 수 없는 상황인데 마땅한 포스팅을 하지 못해서 이렇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나쁘진 않은 것 같네요. 2012년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오늘의 강좌(블로거머니에는 목요일에 업뎃 된 내용이지만) 예쁘게 봐 주세요. 궁금하거나 잘못된 내용, 추가적인 내용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언제나 환영합니다. ^^



2011/12/07 - [똑순이SNS] 트위터란 무엇인가!!
2011/12/13 - [똑순이SNS] 블로그와 트위터의 다른 점?
2011/12/15 - [똑순이SNS] 트위터 용어알기 1탄 - 트윗, 팔로잉, 팔로워, 맞팔, 선팔, 타임라인, 멘션, 리트윗, RT, 떼멘
2011/12/16 - [똑순이SNS] 트위터러, 트위터리안, 트친, 트윗플 대체 뭐야?
2011/12/23 - [똑순이SNS] 트위터 가입하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2011/12/25 - [똑순이SNS] 트위터 회원 탈퇴/계정삭제 방법
2011/12/28 - [똑순이SNS] 첫 트윗을 날려봅시다. 트윗하는 방법.



이미 쓴 트윗 삭제하는 방법 / 트윗 할 때 주의사항

첫 트윗을 날리는 방법을 알려드렸으니 시시콜콜한 이야기에서부터 뉴스 소식까지 많은 트윗을 날려보셨겠죠? 그러면서 "아차" 싶을 때가 있지 않으셨나요?

망년회다 송년회다 잦은 회식으로 술 한잔 걸치고 날린 트윗이 부끄러운 트윗이라던지, 애인이랑 해어져서 우울한 기부니 날린 트윗이 지나고 나니 후회가 된다던지 하는 일 말이에요.

살다보면 이런 일도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데 그럴 때 이미 날린 트윗, 삭제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이미 쓴 트윗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트위터 메인 화면에서 [내 트윗]이라는 것을 클릭해보면 내가 작성한 트윗 리스트만 뜨게 됩니다. [내 트윗]을 클릭하기 전에는 타임라인이 내 팔로잉들로 도배되어 있어 내 트윗을 확인하기가 어렵죠.


리스트 중에서 내가 삭제하고 싶은 트윗을 찾아봅니다. 저는 test라고 적은 트윗을 삭제하려고 해요.


육안으로 봤을 땐 삭제하는 메뉴가 없어 어떻게 삭제해야하나 난감해 하실 텐데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바로 마우스오버!

삭제하고자 하는 트윗 위에 마우스를 살짝 올려놓으면 숨겨져 있던 메뉴가 싹 올라옵니다. [관심글 담기], [답글], [지우기] 라는 메뉴입니다.


[지우기]를 클릭하면 이 트윗을 정말 지울 것이냐고 다시 한 번 물어봅니다. 트위터는 친절하니까요. [예]를 누르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것을 왜 굳이 하나의 강좌로 분리를 했을까요?

그건 트위터의 성격을 잘 이해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트윗을 하고 내 마음에 들지 않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얼마든지요. 그치만 RT된 트윗은 내 임의로 삭제할 수가 없습니다. 그 트윗의 삭제는 RT를 한 사람이 직접 해야 하거든요.

자 이것이 어떤 의미이고, 경우에 따라 어떤 파장을 가지고 올 것인지 상상을 해 보세요. 상상이 힘들다면 연일 터지는 SNS 관련 기사를 주목해 보세요. 훈훈한 내용의 기사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기사를 보면 트윗을 날린 사람은 그 트윗을 삭제했지만 RT된 트윗들이 남아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는 내용이 꼭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위터 삭제 논란" 요 검색어로 검색 한 번만 해 보시면 알 수 있을꺼에요.

SNS는 실시간으로 뉴스보다 빠르게 사실여부와는 관계없이 전파될 수 있습니다. 그 파급력이 어마어마한데 잘못된 내용의 경우 바로잡는 것이 굉장히 어렵답니다. 일일이 찾아 삭제 요청을 하기도 어렵거니와 2차, 3차 생산되는 속도가 여타의 것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트위터가 한국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서비스 자체에 요청을 하는 것도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이 뒤따르지요.

따라서 트윗을 날릴 때엔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나의 트윗 삭제로 끝나는 일이 아님을 염두에 두세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