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만들어 먹는 커피보다 밖에서 사 먹는 커피가 더 맛있는건 왜때문일까요? 커피의 맛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워낙 많기에 하나하나 설명할 순 없지만 중요한건 남이 만들어주기 때문이 아닐까요? ㅋㅋㅋ 암튼 밖에서 사 먹는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내린 커피가 입에 잘 맞아 오늘도 커피순이는 외출을 합니다.


그런데 간혹가다 테이크아웃 컵에 바로 샷을 내리는 곳을 만나요. 그런 날은 기분이 별로예요. 뭔가 내 커피에 최선을 다하지 않은 그런 기분이라서요. ㅋㅋ 높은 확률로 원두 가루가 커피 속에 들어가 목을 간지럽힌다는 것도 문제죠. 에스프레소 샷잔을 씻기 귀찮아서, 그렇게 하면 편해서 그러는진 몰라도 이건 좀 아니지 않나요? 게다가 손님이 보고 있는데. ㅠㅠ

업소용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해본 적이 1도 없고 샷잔에 내리는 것을 더 많이 봐서 그런지. 커피가 씁쓸하네요.


이 글은 "윤뽀"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링크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Posted by : 윤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커피전문점 가면 에스프레소잔으로 따로 내린 뒤에 테이크아웃컵에 붓는 형식인데...
    상당히 충격적이네요

  2. 아! 저건 좀 그렇네요. 커피도 정성인데 말이죠. 저는 커피 전문점 보다 제가 직접 내려먹는게 더 맞더라구요. 귀찮음이 좀 문제지만.

  3. 무슨 차이에요? 똑같을거 같은데..

  4. 현직 바리스타입니다. 오해하실까봐 몇자 적어요, 우선 샷을 내릴때 잔에 받았다가 붓거나, 그러지 않거나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습니다. 하물며 에스프레소는 크레마가 맛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기에 바리스타가 신경을 쓸수밖에 없는데, 만약 한번 담았다가 테이크아웃 잔에 부으면 크레마가 상당수 깨져버리기 때문에 바로 받는것입니다. 오히려 바리스타의 배려라고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더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머그잔에 받거나 데미타세(에스프레소용 잔)에 바로 받지, 따로 붓는 행동을 하는 카페가 더 이상하다고 생각됩니다 에스프레소 낭비니까요, 맛이 좋아지는것도 아니고. 오래전 쓰신 글이지만 혹시 타인이 검색하다가 오해할까봐 걱정스럽습니다.

    • 의견 감사합니다. 그런 의미가 있을 수도 있네요.
      헌데 저는 이곳이 크레마 유지를 위해 그랬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프렌차이즈라 본사의 지침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실제로 다른 분이 내릴 땐 옮기는 과정이 있었거든요. 지금은 매장이 없어져 의도를 알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만.
      제 경험으론 커피를 메인으로 하지 않는 곳, 트럭 같은 뜨내기 커피 내리는 곳에서 이렇게 컵으로 바로 내리는걸 보는데 것도 횟수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바리스타의 배려라고 느낀 적이 한 번도 없어요. 기회가 되면 익명님이 바로 내려주시는 커피를 마셔보고 싶네요.

  5. 저도 바리스타고 현재 개인카페 운영중입니다.
    아이스같은경우에는 pet컵에 바로 뜨거운 에스프레소를 받으면 변형될 염려가 있어서 에스프레소잔에 내렸다가 붓지만
    뜨거운 커피같은경우에는 저렇게 잔에 바로 내리는게 맛과 향에 영향을 주는 크레마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도 저렇게 내려는게 사실은 맞다고 봅니다.

  6. ㅋㅋㅋㅋㅋ 커피 알지도 못하는 분이 별게 다 불편하시네ㅋㅋㅋ 잔에 받아서 따르는게 더 노맛임ㅋㅋㅋ 이런분이 꼭 뜨거운 아이스아메리카노 샷추가해서 연하게 달라하지 ㅋㅋㅋㅋㅋ

  7. 비밀댓글입니다

  8. 어? 저도 바리스타인데요 바리스타 교육받을 때 머그잔에 받으라고 배웠어요 ㅋ 왜냐면 커피의 향을 진하게 담고 있는 끄레마가 기름성분이라서 한번 다른 잔에 담았다가 부으면 다 안담기거든요 순두부찌개 양념 팩에 담겨 파는거 사먹어본 분이라면딱 알수있는데... 그 양념팩 싹싹 긁어서 담지않으면 맛있는 고추기름이 다 양념팩에 붙어서 안나오는거랑 같은 원리에요 ㅋ 테이크아웃컵에 바로담으면 환경호르몬 문제는 있겠지만..... 머그잔인 경우는 바로 담는 경우가 오히려 커피가루도 덜들어가고 더 맛있어요! 특히 물받고 커피받는 경우가 커피받고 물받는거보다 훨 향이 진하게있구요 . 하지만 카페에서 실제 일해보니 샷잔에 뽑아서 머그잔에 다시 옮겨붓더라구요. 이건 물담긴 머그잔을 기계에 올렸다내렸다 하는게 번거롭기도하고 기계가 낮아서? 어떤 머그잔은 안들어가기도하고 그래서 그러더라구요.... 암튼 커피가루가 나오느냐 안나오고하는 문제와 컵에 커피를 바로 담느냐는 관계가 없는거같아요. 커피가루가 나오는 이유는 뭔가 기계에 원인이있거나 가루가 너무 곱게갈렸거나.... 그런 문제인듯요

  9. 테이크아웃 2018.02.10 13:09 신고

    가지고 가신다하면 바로내리는게맞아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