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이 지난 약이나 기타 남은 약은 아무렇게나 버리면 안 된다하여 날 잡고 폐의약품을 싸들고 나름 큰 약국에 갔습니다. 폐의약품을 수거한다는 안내가 없어도 모든 약국에서 받아준다는 팟캐스트(나는 의사다)를 듣긴 했지만 혹시나 하고 물었습니다. 폐의약품 수거하시냐고.


지금 가지고 왔냐고 하더라고요. 유모차 밑 바구니에서 주섬주섬 꺼내 드리니 다음부턴 산 약국에 갖다 주라고 하셨어요.(남자분) 이곳저곳에서 산걸 모았고 이 약국에서 받은 것도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뒤에서 듣고있던 분(여자분)이 재차 말씀하시더라고요. 우린 처방 많이 내지 않는 약국이다. 반품 약이 많이 없어 수거하러 사람이 잘 안온다. 갖다줘야하는데 그럴 사람도 없다. 다음부턴 산 약국에 갖다 줘라.


달리 할 말은 없도 알겠다고 말하고 인사하고 나왔는데 기분은 별로였어요. 그 약국이 있는 건물은 안과, 이비인후과, 소아과, 치과, 유방외과, 화상외과, 척추관절병원,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한의원, 피부과 등 병원 건물이라 봐도 무방한 곳이거든요. 그 약국은 1층에 위치하고 있었고 다른 층에도 약국이 있긴 했습니다만. 그런 약국에서 폐의약품을 안 받으면 동네 작은 약국에선 더 애물단지 취급 받겠구나, 퇴짜 받을 수도 있겠구나 싶었어요. 환경오염이니 약의 오남용이니 그런 부작용 관계없이 그냥 쓰레기통에 버려야 했었나 자괴감이 몰려왔어요. 잘 해보겠다고 한 행동에 싫은 소리 듣고 싶은 사람 있나요. ㅋ


며칠 된 이야기지만 아직도 앞으로 생기는 버려야할 약을 어찌 처리해야할지 고민입니다. 기분 좋게 받아주는 약국을 수소문해서 찾아가야할지 씁쓸합니다. 약국에서 수거하는 것이 어렵다면 정부부처가 대안을 마련해줘야 하는 것 아닌지 복잡하네요.

모든 글은 "윤뽀"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Posted by : 윤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약국은 모두 받아줘야 하는게 아닌가?
    이곳 장*약국은 아무 말 없이 잘 받아주던데...

  2. 그러게 그걸 어떻게 산 약국 일일이 다 찾아간대요. 약 버리기 참 애매한데 아무 약국에나 가져다 버릴 수 있게 제도화되었으면 좋겠어요.

  3. 오십팔기 2016.09.04 02:31 신고

    신고해야는거아닌가요??

  4. 지역 보건소 가면 될걸요? 그나저나 기분 많이 나쁘셨겠네여ㅜㅜ

  5. 저도 아무 약국갖다주면 되는줄알았더니
    갖고가라더라구요.

    지금도 받아주는 약국검색하다 속터져서 글남깁니다.
    정말속상하네요.
    함부로버릴수는없고..

  6. 저는 지역약국 전화드렸더니
    다 가져오라고 하시더라구요.
    나가시기전에 약국에 전화하고 가보셔도 될것같아요^^ 사실 폐의약품은 다시 사용할수 없어서 상품가치가 없는 폐기물이긴 하거든요. 근데 화학물질이라 쓰레기로 버리면 안되는 쓰레기래요. 제약회사 직원들이 수거해 가는걸로 아는데 아마 병원이 많은 곳에 있는 약국으로 가시면 괜찮으실듯해여

  7. 스니파제 2017.04.29 19:59 신고

    위로해드릴게요~ 토닥토닥~^^ 생각이 비좁은 약국사람들이군요. 글쓰신 분 정말 훌륭하신 분입니다. 좋은 일 있으실겁니다~

  8. 힘내세요!! 귀찮아서 쓰레기통에 아무생각 없이 버리는 사람이 99프로인데..
    깨어있는 사람이 대접 받는 세상이 오길 바라요 ㅠㅠ
    요즘 같이 깨어있는 사람들보고 유별떤다고 하는 세상이 더 이상한거라고 생각합니다..

  9. pcmslove1016 2017.12.07 19:59 신고

    아마도 보건소에 주면 될 것 같아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