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달에 회사에서 했었던 글쓰기강좌에 이어 상황에 따른 글 쓰는 TIP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 보려 합니다. 3명이 돌아가며 주제를 정하고 스터디를 하다 보니 제 순서가 한 달이나 지나서 왔네요. ㅎㅎ


회사에서 글을 써야 하는 상황은 크게 공지사항, 질문과 답변, 웹 페이지 기획, 업무 이메일, 기획서, 제안서, 프레젠테이션으로 나눠볼 수 있겠더라고요. 다 같은 글쓰기지만 상황에 따라 달리 접근해야 하기에 그간 경험으로 득한 노하우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대상은 신입사원이기 때문에 내용은 아주 쉽습니다. 블로그에서 보시는 분들은 그냥 이렇구나 정도로 알아주심 감사해요. 이 포스트는 어디까지나 저 나름의 백업용이니까요. :D


처음으로 다뤘던 것은 '공지사항' 입니다.

사원들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의 관리자들로 있다 보니 공지를 작성할 일이 많습니다. 가지고 있는 사이트가 리더스UP, 리더스CPA, 블로거머니, 카페 외 커뮤니티 사이트 등등 여러 개가 되는데요. 회원들이 활동하는 사이트에서 공지는 필수죠. ㅎ

그런데 사이트 관리를 해 보지 않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공지 글을 써 보라고 하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어떻게 써야 하지? 이렇게 해도 되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말이죠.


공지는 '세상에 널리 알림' 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지사항을 작성하는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확한 주제
널리 알려야 하는데 '무엇을?'. 사원들은 주로 위에서 내려온 내용을 가지고 공지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맥을 잘 못 짚은 경우 산으로 가는 공지를 쓸 때가 있습니다. 위에서 지시를 잘 못한 책임도 크고, 본인이 모르고 공지를 작성한 탓도 있겠죠. 누구의 책임을 떠나 담당자라면 윗사람을 귀찮게 만들어서라도 내용을 파악한 후 명확한 내용을 전달해야겠습니다. 회원들과는 오직 글로만 대화하니까요.

2. 간단, 명료하게 핵심만 짚어라.
"우리는 이런 이유로 이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만 전달하면 되는데 구구절절 이런 저런 사연 다 풀어낼 때가 있습니다. 멋진 스토리텔링으로 한 편의 드라마를 본 것 같은 공지 글을 쓸 수도 있겠지만 진짜 알려야 하는 내용은 간단하고 명료하게 핵심만 이야기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구구절절한 이야기를 하다 보면 내용이 산으로 갈 때도 있거든요.

3. WEB은 친절하다.
회사에서의 글쓰기는 대부분 WEB에서 이루어집니다. WEB에서 가능한 것들이 많죠. 서식(글자 크기, 색깔, 진하기 등의 변화)을 바꿀 수 있고, 이미지나 동영상의 삽입도 가능합니다. 문서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링크죠. 링크가 있어 내용이 긴 것은 짧은 글로 나눈 후 링크만 모아서 목차를 구성한 공지도 가능합니다. 이 친절한 WEB 환경을 200%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가끔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라.
공지는 사이트의 공식적인 소식을 알리게 되므로 딱딱한 글이 되기 참 쉽습니다. 본연의 기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회원과 소통이 필요한 때가 있죠. 또 회원의 동의를 구하거나 참여를 이끌어내야 하는 글을 써야 할 때도 있고요. 그럴 땐 인간적인 면모를 보이며 편한 공지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운영자와 회원간의 밀당과 같달까요?

5. 맞춤법에 맞게, 비문은 없게.
이건 두말하면 입 아픈 소리입니다. 맞춤법에 맞게, 비문이 없게 쓴 글도 잘 모르는 내용이면 읽히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 기본적인 부분이 어그러져 있다면? 쉬운 글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공지 글에서 이런 실수는 애매한 상황, 혼란스러운 상황, 논란을 만들죠. 회원들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공지사항! 여기서 실수는 치명적입니다.


이상으로 공지사항 작성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 생각 위주로 적어 부족한 부분이 좀 있을껍니다. 검색해 봤는데 '공지사항 쓰는 법' 에 대해 정리된 것을 찾아보기가 힘들더라고요.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포털,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에 이런 공지사항 작성 메뉴얼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있다면 참고해서 저도 메뉴얼을 만들어보고 싶은데 말이에요. 부족하지만 이 내용을 베이스로 해서 우리 사원들이 일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엔 질문과 답변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

이 전 강좌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



2012/10/30 - [글쓰기강좌/스터디] 글쓰기 어렵지 않아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