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요즘 오복이가 하루 한 번은 읽어달라고 하는 엄지교육에서 나온 [즐거운 생일파티]라는 책인데 저도 많이 틀리는 '이에요'와 '이예요', '거에요'와 '거예요'가 눈에 확 들어와서 찍은 겁니다.


제가 알기론 사진 두 장에 동그라미 친 부분이 모두 틀린 것 같거든요? 아이들 보는 책인데(글밥도 많지 않으니) 오타검수를 더 잘 하지 않았을까 싶다가도 지금껏 오탈자 있는 책을 많이 봐왔기 땜에 틀렸다 해도 전혀 이상하진 않아요. 아쉬울 뿐이지.


맞춤법 넘 어려워요. ㅠㅠ 진짜 확실하게 딱 알지 못하면 읽을 때 후루룩 지나가기 때문에 맞는지 틀린지도 모르고 쓸땐 헷갈리고요. 계기가 있으면 의식이라도 하고 찾아보면서 쓰는데 것도 인터넷 연결 안 되면 초조하고 그래요. 원고지에 글 쓰거나 시험 보는 것 아니니 러프하게 언어파괴도 하고 틀린 거 뭐 어때 허허 하고 넘길 때가 많지만 앞으로 아이 교육 생각하면 마냥 손 놓고 있을 문제도 아니고 그르네요. ㅠㅠ
신고

이 글은 "윤뽀" 의 동의 없이 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링크트랙백을 이용해주세요.

Posted by : 윤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 블로그도 놀러오세요~

  2. 맞춤법 이거 정말 어려워요. 알고 있던게 어느순간 바뀌기도 하고. 암튼 저도 좀 병적으로 오탈자 같은 거 찝어내게 되는데.. 특히나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더 신경이 쓰이는거 같아요. 요즘 많이들 쓰는 '넘나' 도 잘못 씌여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도 많이 쓴다고 국어사전에 등록 되겠죠. 저도 이상하게 방송이나 매체에서 연예인들이 무분별하게 쓰는걸. 아무렇지 않게 많은 이들이 따라하는것도 못마땅하더라구요. ㅎㅎ

    • aaaa 2016.06.23 22:23 신고

      거의 안 바뀌고 추가될 뿐이에요. 그리고 있던V게// 어느V순간// 아무튼// 신경이 쓰이는V거// 씌여지는->쓰이는// 무분별하게 쓰는V걸// 따라하는V것도 등등 많이 틀리셨네요.. 이런 거 신경 쓰시는 분 같아서 알려드려요

  3. 심심해서 답변 남기고 갑니다.
    그림 보시면요. <오늘은 리치의 생일이예요> 라고 써있는데, 잘못된 표기법입니다. 오늘은 리치의 생일이'에'요 가 맞습니다. 그리고 <오늘 생일 파티를 열거예요> 라고 써있는데, 오늘 생일 파티를 열거'에'요 가 맞습니다.

    받침이 있는 말 뒤에는 '에요' 가 붙고, 받침이 없는 말 뒤에는 '예요' 가 붙습니다.
    예를 들어, 생일은 '일' 에 받침이 있기 때문에 '에요' 가 붙습니다. 그리고 열거는 '거' 에 받침이 없기 때문에 '예요' 가 붙습니다.

    • 막줄에 설명해주신 걸로는 거에요는 거예요가 맞는 것 같은데 봐도 봐도 헷갈리네요 ㅎㅎㅎ

    • 올바른 답변 2017.01.04 18:45 신고

      거예요(o) 가 맞습니다

      용언의 어간 뒤에는 종결 어미'-에요'
      체언 뒤에는 '이에요(받침없는 체언일 경우축약형 예요)'가 옵니다.( 어미'에요' 앞에 서술격조사 '이'가 붙은 모양이 '이에요'입니다.)

      거(것)은 받침없는 체언이므로 -예요가 오는것이 맞습니다.

      ex)
      아니에요(o)-용언의 어간'아니'+에요
      생일이에요(o)-체언+이에요
      것이에요(o)-체언+이에요
      거예요(o)-받침없는 체언+예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