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랜만에 트위터 강좌 연재네요. 블로거머니에는 이미 한참 전에 올라갔었던 글이지만 말입니다. 기다려주신 분들이 있었는지 몰겠네요. 헤헤. 눈이 많이 온 덕분에 있던 회식도 취소되고 집에 일찍 올 수 있었는데 포스팅 할 힘이 없네요. ㅠㅠ 그래서 애껴두었던 강좌 올리고 쉽니다.



지난 트위터 강좌를 보시려면 아래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




트위터 용어알기 2탄 - 리스트, 해쉬태그, 디엠(DM), shorten url

트위터 강좌 초반에 트위터 용어알기 1탄이 있었는데 기억나시나요? 오늘은 용어알기 2탄입니다.
용어설명을 나누어서 한 이유는 용어설명만 하면 지루하고 당장 필요하지 않은 용어에 대한 설명은 잊어버려서 강좌 뒤편으로 가면 흥미도가 떨어질까 그랬습니다. 이해하시죠?

오늘 알아볼 용어는 리스트, 해쉬태그, 디엠(DM), shorten url입니다.

디엠(DM)

디엠은 조금 늦게 소개하는 감이 없지 않아 있네요. 이미 전 강좌에서 언급을 했었기 때문인데 눈치로 아신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디엠은 Direct Message의 줄임말로 트친에게 단독으로 멘션하고자 할 때 쓰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말로는 쪽지라고도 하죠. 트위터 한글버젼에서는 DM을 쪽지라고 해 놓았습니다.


다른 팔로들은 볼 수 없는 우리들만의 메시지. 따라서 디엠은 맞팔관계에서만 가능합니다.

리스트

팔로잉 하고 있는 사람이 많으면 타임라인이 매우 어지럽습니다. 그 중에는 기업 트윗도 있을 것이고 광고 트윗도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이웃 트윗, 연예인 트윗 등등 간단히 분류가 되는 트윗들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이를 해소시켜 주는 것이 리스트입니다.


리스트는 원하는 팔로잉들만 모아서 보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똑순이는 블로거머니 회원들을 특별관리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똑순이가 팔로잉하는 사람들이 블머인들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리스트가 필요하지요. 그래서 bmpeople(블로거머니 사람들)이라는 리스트를 만들어서 블머인들만 골라 담았(?)답니다.


리스트를 만드는 과정과 추가하는 과정은 나중에 따로 소개해 드릴게요. ^^

해쉬태그

트위터를 하다보면 '#어쩌구저쩌구' 라는 단어를 볼 수 있는데요. 링크 주소는 아닌 것 같은데 일반 텍스트와 달리 색도 칠해져 있어서 의문을 자아내게 합니다.


'#+단어'의 조합을 '해쉬태그'라고 하는데요.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태그에 대해 알고 계실테니 이해가 금방 되실 겁니다. 둘 다 링크로 제공되어 단어에 대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데 태그는 내 블로그 안의 포스트에 해당하는 검색결과를 내 놓지만 해쉬태그는 트위터 서버 내의 팔로잉, 팔로워 관계를 떠난 모든 트위터러들의 검색결과를 내 놓습니다.


티스토리에서 포스트가 발행될 때 자동으로 트위터에 업데이트 해 주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기본 설정이 '포스트 제목 + #Tistory'입니다. 즉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소식을 트위터에서 알아보려 하면 #Tistory를 검색 해 보시면 된다는 것!

shorten url

이제는 다 아실 텐데 트위터에서는 140자 글자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링크주소까지 포함이 되는데요. 블로거머니 게시판 링크주소는 하나같이 길고 길답니다.

예를 들면 블머니를 잡아라 이벤트 공지글의 주소는
'http://www.blogermoney.com/community/community_view.asp?rowBid=10&rowNo=1422' 인데요. 70자가 넘는 이 링크주소를 트위터에 온전하게 올리기엔 할 말이 턱없이 부족하답니다.

'블로거머니에서 1월 내내 블머니를 잡아라 동전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글쓰기 완료하면 뜨는 물음표를 클릭해 보세요. 블머니가 팡팡 터집니다. ^^ 링크 주소는 http://www.blogermoney.com/community/community_view.asp?rowBid=10&rowNo=1422 입니다. 얼른 오세요!'


라는 트윗을 날리려 한다면 140자 초과로 전송이 불가능합니다. ㅜㅜ 이를 해결해주기 위해 긴 링크주소를 짧게 줄여주는 서비스가 있는데 이를 shorten url이라 합니다.

초창기에 이 서비스는 외부의 힘을 빌려야 가능했습니다만 현재 트위터에서 http://t.com라는 shorten url 서비스를 기본 장착해 두었기 때문에 고민 없이 이용하면 됩니다. 트윗 창에 링크를 넣으면 '링크를 줄여 표시합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트윗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링크가 줄여 표시됩니다. 링크가 길어 보이나 19자로 인식하는데요.


실제 상태표시줄에는 http://t.co/QSPTHq7a라는 링크로 보인답니다.


트윗에서 그리 보이지 않는 것은 어떤 링크인지 알려주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 http://t.com 서비스 외에도 shorten url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많은데 그 중의 일부를 12월, 1월 블머왕 하늘다래님이 정리해주신 내용이 있어 링크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늘다래님의 링크 주소 줄이고 클릭 횟수 통계 내어 홍보 효과 확인하는 방법
http://bit.ly/wsYwjf (이 링크만 봐도 shorten url이라는 것을 아는 당신은 센스쟁이 우후훗!)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