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결혼준비를 하면서 맞춰야 하는 것 중의 하나가 한복입니다. 한복 맞춘 것에대한 이야기는 다른 포스팅으로 소개해드릴 것인데 오늘은 한복대여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요즘 너무 바빠서 생각했던 대로 포스팅을 못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순서가 완전 뒤죽박죽이네요. ㅠㅠ)


맞춤한복 하는 사람은?

보통 한복맞춤은 신부랑 친정어머니, 시어머니가 많이 하더군요.

결혼식 한복의 주인공은 양가 어머니라고 할 정도로 어머니들껜 민감한 부분인 것 같아요. 결혼식장에서 어머니는 계속 한복이니까요. ^^;; 한복도 다른 의복과 마찬가지로 유행이 있는데 여러 자식 중에서 결혼하는 텀이 좀 있거나 그러면 이미 맞춘 한복이 있더라도 다시 맞추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ㅎㅎ

신부는 폐백드릴 때, 신혼여행 다녀와서 인사드릴 때, 결혼하고 맞는 첫 명절 때 등 한복을 입어야 하는 경우가 몇 번 되더라구요. 그리고 신부가 입어야 할 한복 치마의 색상이 붉은계열인지라 새신부는 거의 한복을 맞추는 것 같아요.

남자는 상대적으로 신랑이나 친정아버지, 시아버지 관계없이 양복(정장)을 입다보니 한복을 맞추는 경우는 잘 없는 것 같습니다. (왜 여자만 -_-^ 같이 쌍으로 입는 것이 보기는 좋더군요.) 그렇다면? 필요한 경우 대여를 하지요.


한복맞춤비용은?

사실 한복맞춤비용이 저렴하면 별 걱정이 없겠는데 한복을 하려고 알아보니 가격이 꽤 나가더라구요. 신부 한복 하나 하는데만 70~80만원 나와버리니 원. 양가 어머니, 신부, 신랑 전부 한복을 맞추려면 이삼백 깨 지는 건 일도 아니겠더라구요. 지역적인 요소(한복집이 많이 모여있는 주단거리라던가)와 원단의 차이로 가격은 좀 더 다운될 수 있으나 제가 맞춤한복 한 곳의 기준으론 그랬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기회비용을 따지게 되고 결국은 한복을 대여하는 쪽을 생각하게 되더군요.


한복대여비용은?

그럼 한복대여비용은 얼마나 할까요? 이것도 하루 대여하는데 착한 가격은 아닙니다. 가장 많은 가격대가 10만원~15만원 사이인데요. 이 정도면 보통 옷 하나 사죠? ㅋㅋ 그럼에도 대여를 하는 이유는 신랑은 결혼식 당일 폐백드릴 때 한 번만 입으면 된다 이겁니다. 어머니들이 대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도 역시 결혼식 당일 하루만 입으면 된다 이겁니다.

여기서 소소한 팁이랄까? 하나 알려드리자면 보통 맞춤한복 하는 곳에서 신부 한복 맞추면 신랑 한복은 무료대여 해 주더라구요. 웨딩촬영할 때랑 결혼식 당일 폐백 때 이렇게 두 번.

그런데 최근에 결혼한 지인이었던 신랑은 무료대여한복을 미리 봤는데 질이 영 아니라서 그냥 맞췄데요. 무료도 좋지만 혹시 마음에 들지 않고 유행에 뒤쳐진 한복이 구비되어 있을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고 괜찮다 싶으면 대여하고 아니면 무료대여한복은 쳐다보지 마세요. ^^;; 차라리 10만원, 15만원 주고 빌리는 것이 나으니까요. 쨋든 신랑의 한복은 사진으로 남잖아요.

(아 그리고 한복을 입을 사람의 체형에 따라 대여가 불가능 한 경우가 있으니 그것도 잘 확인하셔야겠죠. ㅎㅎ)


한복맞춤vs한복대여

그런 것 같습니다.

1-2년 이내에 입을 일이 3번 이상일 것 같으면 한복은 맞춤하는 것이 좋고, 그 이하라면 대여가 더 싸게먹힌다. 돈 있음 이런 걱정 덜해도 되지만 결혼준비 하면서 한 번에 많은 돈이 들어가다 보니 한복 하나 맞추는 것이 크게 느껴질 수 있고 한복은 보관할 때 고이 접어 상자에 넣어둬야 하는데 잘 안입는 옷 자리만 차지하게 둘 이유도 없잖아요?

여러가지로 많이 따져보시고 최선의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