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동네를 옮긴지도 몇개월이 지났습니다. 교통편을 비롯한 웬만한 변화에는 대부분 적응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적응하기가 힘든 일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체국 택배(등기포함) 배달 방식입니다.
매번 우체국에서 물건이 오면 당황스러운 일이 일어납니다. 들어보시겠습니까?

#1 어느날 우편물 도착 안내서가 집 앞에 붙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날 남겨진 담당 집배원 아저씨의 핸드폰으로 전화를 했습니다.
  뽀 - "제가 집에 없어서요. 우편물을 경비실에 맡겨주셨으면 좋겠어요"
   아저씨 - "어딘데요?"
  뽀 - "아 여기 무슨동...."
   아저씨 - "아니 동 말고 주소가 어디냐고요"
  뽀 - "아.. 뿅뿅아파트..."
   아저씨 - "몇호요"
  뽀 - "몇동 몇호요"
   아저씨 - "거기 벌써 지나왔어요"
  뽀 - "그럼 내일이라도 상관 없는데요. 경비실에..."
   아저씨 - "내일 또 가라고요?"
  뽀 - "아 내일은 안오시나요?"
   아저씨 - "원래 한번밖에 안가요. 우체국에 맡겨놓을테니 찾아가세요"
  뽀 - "아 그럼 우체국은 어디에..."
   아저씨 - "안내서에 약도 있으니까 보고 가면 되요"
  뽀 - "네... 알겠습니다.."
이 전화통화를 처음엔 참 나긋나긋하게 했습니다. 근데 제가 말하는 중간중간에 다 짤라먹고 신경질적으로 본인이 원하시는 말씀만 툭툭 하고 끊어버려서 살짝 빈정이 상하더라구요. 결국 우편물은 제가 직접 우체국 가서 찾아왔습니다.

#2 그러고 얼마 후였습니다. 기다리는 우편물이 있어서 언제오나 하고 있었습니다. 외출하고 집에 들어왔는데 어머나... 우편물이 방 안에 들어와 있더라구요???????? 무슨 상황인가 했었는데 집배원 아저씨께서 닫혀져 있었던 창문을 열고 우편물을 휙~ 던지고 가신것이었습니다. 창문을 잠그지 않았던 제 불찰이었지만 저는 그때 너무 놀래서 집안에 뭐 없어진 것은 없는지 둘러보고 한동안 패닉상태였습니다. 사실 이때 우체국에 항의 전화 걸고 싶었습니다. 이게 뭐하는 짓이냐고......

#3 다시 시간이 흐릅니다. 집에 있다가 외출하려고 나가는데 우편함에 뭔가 붙어있습니다. 응? 뭐지? 하고 가까이 가 봤더니 우편물 도착 안내서가 우편함에 붙어있었습니다. 헐...... 보내신 분(발송처)에 경비실이라고 적어놓았길래 무슨 의미인가 했더니 경비실에 맡겨놓았단 뜻이었습니다... -_-;;;; 전화 한통화만 했었어도 좋았을 것을 참... 당연히 저보다 어르신이겠지만... 어이가 없었습니다.
첫번째, 두번째는 그냥 넘겼는데 세번째는 사진도 찍어놨습니다. 우편함에 붙어있는걸 찍어둘껄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우편함을 보지 않았으면 또는 스티커가 떨어져서 종이가 분실되었으면 경비실에 우편물이 도착해 있었는지도 알 길이 없었을 것 아닙니까... 어휴.... 그리고 무엇보다 보통 집 문에다 붙여놓지 않나요? 이 안내서는?

#4 그리고 또 한번 우체국에서 우편물이 왔었는데 그땐 집 앞에 붙여놓으셨더라구요. 그래서 또 이미 지나왔다고 할까봐 아침 일찍 문자를 넣었나 전화를 했나 해서 경비실에 맡겨달라고 했습니다. 뜻대로 되었구요.

#5 자 이건 따끈따끈한 어제 소식입니다. 어제 퇴근해서 집에왔더니 또 우편물 안내서가 와 있더라구요. 역시 집 앞에 붙어있었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경비실에 맡겨달라고 해야겠다고 구구절절 문자를 썼습니다.
늦은 시각에 죄송합니다. 제 주소는 이러이러한데 경비실에 맡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화 한번 주셨으면 좋겠는데 두번걸음 하셔야 하네요. 다음 번엔 전화를 한번 주세요. 그럼 쉬세요...
전송 하는 순간 [0100000000]는 현재 타사에서 유효하지 않는 번호 입니다. 라는 문자가 왔습니다. 전화를 걸어보니 전화가 안된다고 합니다. 아마 근무시간에만 가능한 PDA인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허무하게... 오늘 다시 연락을 해야합니다. -_-;;;

솔직히 #3 까지는 쇼킹했습니다. 전화 응대 방식에 배달 방식이 이제껏 만나본 우체국이 아닌 모든 배달 업체를 통틀어서 처음 당하는 방식이었어요.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처음 전화 했는데 제 말을 다 잘라 드셨던 그 목소리가... 안내서에 찍힌 이름 석자만 봐도 무슨 일 없나 신경이 반응해요.

#4, #5는 그나마 무난한 케이스입니다만 아쉬움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제까지 다양한 지역에서 살아왔었고 바로 얼마전까지 옆 동네에서 있었지만... 등기건 택배건 본인한테 직접 전달해야 하는 물건인지라 꼭 전화가 왔었거든요. 전화 이전에 문자도 왔었습니다. 몇시 경에 갈꺼라는... 문자 제가 대답을 못할 경우엔 전화가 또 왔었습니다. "집에 계세요?"하고 친절한 목소리로요. 부재중이라고 하면 "어디 맡겨드릴까요?" 꼭 물어봐주셨구요.

몇개월간 이런식이다 보니 솔직히 여기 동네 사는 동안엔 우체국과 거래를 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일반 우편도 아닌 등기나 택배를 이렇게 무성의하게 다루는데 뭐가 좋다고 우체국을 이용합니까? 주변에 문자주고 전화주는 게다가 친절한 다른 택배 회사도 많고 많은데......

지친몸을 이끌고 퇴근했을 때 문 앞에 턱 하니 붙어있는 안내서를 마주하고... 다음날 또 번거롭게 전화해서 맡겨달라고 해야하고 아저씨 목소리 들을 생각을 하니 좀 지칩니다.

담당자 이름도 있고 전화번호도 있는데 말이죠.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동수원 우체국 무슨 동 담당 아저씨...
조금만 더 으샤으샤 일해보아요. 저도 일하고 아저씨도 일하고 피차 피곤한 몸인데 이왕 하는 일 즐겁게, 지혜롭게 하면 좋잖아요. 아저씨도 두번, 세번 찾아오시면 일의 양만 많아지지 좋을 것 없고.. 저 역시 안내서 볼 때마다 조급해지고 번거롭게 우체국 찾아가야 하고 좋을 것 없잖아요. 동글동글하게 해결 해 봅시다. 다음번에 집에 있을 땐 음료라도 한잔 내어드릴테니 웃으면서 인사했으면 좋겠어요.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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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유혼. 2010.10.08 17: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택배와 관련해서 황당한 사례들이 많더라구요..
    특히 뜬금없이 단문으로 문자 보내는 아저씨들..
    "문 뒤, 택배" 머 이렇게요 ㅎㅎ-.-

  • 어설픈여우 2010.10.08 1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집 경우는 거의 경비실에 ..그리고 퇴근 시간에 맞추어서 경비실에서 인터폰 전화가 와요~
    우편물 찾아가시라고.....
    그런데 뽀님 우편물이 참 많이 오나봐요~ ㅎㅎ

    • 윤뽀 2010.10.08 2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딱히 많이 받는 건 아닌데 그 시기에 왔던 것이 거의 우체국에서 온 것이다 보니 열받는 상황도 같이 막 몰렸네요 ㅠㅠ
      이런것에도 스트레스 받아야 하나 싶습니다

  • 하얀잉크 2010.10.08 2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게 이사하실떄 조금만 더 올라오시죠... ^^
    험한 꼴 보시네요.

  • 신기한별 2010.10.08 2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체국 택배는 다른 택배보단 다를 줄 알았는데..
    서비스는 거기서 거기네요..

  • mami5 2010.10.08 2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체국 택배아저씨들은 거의가 친절하던데
    우째 그런 일이~~^^::

    서비스 교육을 좀 받아야겠구만유~~

  • HKlee002 2010.10.08 2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 저도 우체국 아저씨는 별로 ㅜ.ㅜ
    전화 한번하고 못받으면 다시 해도 받지도 않으시고;
    집 앞에서 마주쳤는데 말은 한마디도 안하고 못마땅한 표정;

  • 마가진 2010.10.09 0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택배업체간 경쟁도 심해지고 우체국이라고 해도 고객의 항의에 민감하기 때문에 대부분 고객들에게 친절한 데.. 이상한 아저씨군요.
    한번쯤 강하게 말씀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군요.

  • 아디오스(adios) 2010.10.09 0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그나마 저희 동네 우체부 아저씨 너무 친절하네요....
    가끔 앞집 개 때문에 기겁하기는 하지만 ㅋㅋ

  • 라라윈 2010.10.09 09: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쁘시고 힘드신거 이해는 되지만.....
    올때마다 맘대로 맡겼다가 연락 했다 안했다 하시는 아저씨 만나면
    넘 괴로워요...ㅜㅜ

  • 디자이너스노트 2010.10.10 0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우체국 택배 싸고 친절해서 좋던데...뽀님 동네 아저씨가 좀...문제가 있나봐요..^^;
    저도 불친절하기로 소문난 모 택배회사에서 4일 동안 택배를 못 받았던 적이 있었어요..
    삼일 째 되던날 택배아저씨한테 전화했더니 볼일이 있어서 다른 지역에 와 있다고..-..-;

  • 허벅다리 2010.10.10 15: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동네는 천사들만 거주하는 것 같아요. ^^
    고생 많으셨겠습니다. ㅠㅠ 뽀님 화이팅!

  • 담빛 2010.10.10 21: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사는 곳 우체국 아저씨는 친절한데..
    등기가 오면 저는 일을 해서 도저히 받을 수가 없는데..
    직장으로 주소를 바꿀 수 있냐고 했더니.. 가능하다면서..다음 날 직장으로 보내주셨거든요..

  • 선민아빠 2010.10.11 13: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무슨 우체국택배가 일반 회사의 택배보다 더한가요? 나라에서 운영하는 택배가 더 친절하고 더 잘 해야되는게 아닌가요????

  • Slimer 2010.10.11 17: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데 우편을 많이 주고 받으시네요.ㅎㅎ 전 등기 보내는 것도 다 까먹었는데,
    등기 정도의 우편물이면 어디에 맡기거나 그러지 않나 보더라구요.. 안내문 붙여놓고 딱 두번이면 찾으러 오라고 하고요.. 회사 다니면 이런 거 받기 참 어려운데 좀 친절했음 좋겠습니다..ㅜㅡ

  • 여 울 2010.10.15 16: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혹 이런 택배기사분이 계신거 같아요.
    저희동네는 우체국 아저씨는 참 좋으신데 모모 택배기사분이 너무 자기맘대로
    집에 사람이 있어도 전화나 초인종 한번없이 경비실에 맞기기도 하고
    황당했던건 집앞 보일러실 문열고 그안에 택배 넣어놓고 간적도 있습니다.연락도 없이
    택배가 안와서 본사 전화해봤던니 어찌어찌 연결해서 담당 아저씨와 통화했더니
    창고 열어보라고..ㅡ_ㅡ;;;;

  • [씽씽] 2010.12.11 10: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우체국 등기나 택배 때문에 우체국을 몇번이나 가본적이 있습니다.
    너무 불편하고 짜증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등기도 그냥 박스 포장해서 택배로 사용합니다;

  • 바퀴철학 2010.12.15 11: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택배기사가 엄청 불친절하고 비호감이어서 기분상했던 적이 최근에 있습니다.
    자기가 아는 집이라고 막 반말하고,물건도 그냥 담 너머로 휙 집어던지고 가더라구요.ㄱ-

  • 달콩이 (행복한 블로그) 2010.12.20 2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체국 아저씨 너무 하시네요 ㅠ
    이왕 하는거 친절하게 좀 해주시지 ㅠ

  • Oldradio70 2010.12.27 0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쇼핑몰을 하고 있는 입장이고 쇼핑몰쪽 일만 7년째이지만 상당히 애를 먹는 부분이 택배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대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관여를 하고 교육을 하기 때문에 많이 나아졌지만 그래도 가끔 어떤 기사님들은 배달 역시 서비스업이라는 것을 잊으시더라구요. 물론 덥고 추운 날씨에 고생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안타깝습니다.

  • 김영찬 2011.03.09 2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상으로 볼때 상단 안내문은 배달건당 1000원이하의 수수료을 받아 배송하는 택배위탁배달기사 같아 보이며 하단 안내문은 집배원 아저씨가 남긴것 같습니다.
    우체국택배의 경우 전산상으로 사전sms문자메세지 통보기능이 있는데 그 택배기사는 잘 모르는거 같군요. 우체국에 전화해서 시정요구를 하셔야 할듯 보이며 등기의 경우 경비가 서명을 안해줘서 못맞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등기의 경우(보통등기)는 집배원아저씨께 직장으로 보내주실것을 요청하시면 보내주실것같습니다.

    기타 신용카드 등 본인지정 혹은 발송업체 계약상 위탁배송금지 임의전송금지 등기우편 내용증명우편 법원등기우편 배달증명등기우편은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

    직장으로 등기 우편발송요청시는 2일간의 배달기간 만료전에 요청을 하셔야 할듯 합니다. 2일간의 배송기간이 완료되면 우체국에 2일간 보관처리된후 반송조치되고 이시점은 집배원이 간여하지않는 기간이므로 우체국 방문을 안내하는 것입니다.

    등기우편물을 창문너머로 넣은 것은 시정요구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택배배송의 경우 거의다 지입차량으로 운영되는 영세업자라는 점에서 서비스불만이 야기되는 실정입니다.

    개당 1000원이하의 수입이다 보니 하루종일 배송해 얻는 수익에 비에 시간이 워낙 많이 소요되고 기름값을 제외하고 나면 마진이 너무 적다보니 택배기사의 서비스 물만이 극에 치닿는것 같습니다.

    집에 안계시는 분들의 택배 위탁배송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도시지역의 경우 낮에는 거의 빈집이다 보니 첫날 등기우편 배달성공률이 20%에 못미치다보니 우편도착안내문을 현관또는 우편함에 붙입니다,

    우편함에 안내문을 보시게되면 익일 집에 계시거나 문자메세지 혹은 전화통화로 직장으로 받을수 있게 요청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차량운행중이거나 오토바이 운전중에는 전화를 못받을수 있으니 문자메세지를 활용하는 방법이 좋을 듯합니다.

    우체국 pda단말기 전화는 오후6시이후는 통화나 문자메세지가 안될수 도 있습니다.

    평소에 집배원 아저씨 핸드폰 번호를 미리 저장해 두시는것도 좋은 방법일듯 싶습니다. 매년 20$이상의 택배량 증가와 등기우편폭주로 인해 인력난을 겪고 있는것이 또한 우체국 현실입니다, 안녕히 계세요

    기타 궁금한것 있으시면 전화주세요 010-4366-3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