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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이야기


화정예가(미란주 수원지점) 성형체형 후기를 올리고 있습니다. 번호를 붙여가고 있지만 따로 따로 보아도 무관한 내용이라, 관심있으신 분들은 지난 이야기를 선택적으로 보셔도 좋습니다. ^^


내가 평발이라니!

저는 지난 이십여년간 평발인 줄 모르고 살았습니다. 선천성 평발인지, 후천성 평발인지 알 수는 없으나 남친이 "어? 뽀 평발이네?" 했을 때도 무슨 쌩뚱맞은 소리인가 했었죠. 그러다 작년 여름 하체비만 때문에 찾게된 화정예가에서 평발이라는 진단을 확실히 받았고, 그때부터 평발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첫 사진부터 좀 거시기(?) 합니다만, 일단 제 발을 보여드리지요.


가장 최근의 발 사진인데요. 발바닥 안쪽으로 있어야 할 완만한 곡선이 희미하게 보입니다. 그나마 평발에 좋은 운동(봉밟기)과 평발 교정용 깔창을 깔고 있어서 이정도 입니다.

사진에서도 알 수 있었던 것 처럼 평발은 발바닥 안쪽에 있어야할 아치형태의 곡선이 어떠한 이유로 줄어들어 평편하게 된 발을 말합니다.

평발이 문제가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발바닥에 있는 아치형태의 곡선을 세로 아치라고 하는데 이 세로 아치는 우리가 서 있거나 걸어다닐 때 발이 받는 체중을 분산시켜주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평발이 되면 세로 아치의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각종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발목관절, 무릎관절, 고관절 등을 과사용되게 만들어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관절염을 유발할 확률이 큽니다.

평발은 조금만 오래 걸으면 쉽게 피곤해지고 발이 아픔은 물론이고 무릎이며 허리까지 아파옵니다. 또 아킬레스건이 틀어지거나 그에 따른 균형이 무너지며 불필요한 근육의 발달로 하체비만이 되기도 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같은 증상이 있다면 평발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_-;;


평발이 좋아지려면?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신체적으로 중요한 곳 입니다. 발 건강이 곧 전신 건강으로 직결된다고 하죠. 그래서 지압 슬리퍼라던지 지압 매트 같은것들이 상품화 되어있기도 하잖아요. 찜잘방에도 지압 길 만들어놓고 하는걸 봤는데 지압도 지압이지만 평발이 좋아지려면 무너진 세로 아치를 세워줘야하기에 봉 밟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화정예가에 가면 가운 갈아입고 가장 처음에 하는 일이 바로 봉 밟기입니다. 대략 10분정도 밟아주는데 원장님께서 집에 가서도 시간날 때마다 하라고 그러시더군요. 제가 발에 문제가 참 많다고. ^^;;


아, 앞서 언급 안했는데 위 사진에 제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사이로 휜 것이 보이시죠? 이것을 무지외반증이라고 하는데 하이힐을 오래, 자주 신으면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이지만 평발이 되어도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운동화를 주로 신는데 휜 것을 보니 아마 평발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심하면 수술을 해야한다고 하네요. 병원을 가 본다 하는걸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데 봉 밟기 운동하면서 나아짐이 없으면 병원에도 가 봐야할 것 같습니다.


운동과 동시에 평발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은 교정 깔창이 있습니다. 저는 평발임을 안 작년 여름에 맞췄는데요. 키높이 깔창으로 오인할 수 있지만, 저로선 사연이 있는 깔창입니다. 내 발의 아치가 무너진 정도에 따라 맞춤 제작되기 때문에 저만 신을 수 있는 깔창이랍니다. 가격이 좀 ㅎㄷㄷ 합니다. ㅋㅋ

깔창을 신고 많이 많이 걸어주면 봉 밟기의 효과 처럼 아치에 자극을 추면서 아치를 밀어올릴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이 맨땅에 닿은 발이고요.


다시 아래의 사진은 깔창을 깔고 발을 땅에 대 봤습니다.


노란 화살표의 높이의 차이가 한눈에 들어오시죠? 이만큼 아치가 올라가 줘야 하는데 아직 멀었습니다. orz.


평발 개선을 위해 또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면, 좋은 신발을 신는 것. 스프링의 역할을 하는 세로 아치가 무너져 충격 흡수에 약한지라 신발의 선택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신발 바닥이 딱딱한 것 보다는 소프트한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하이힐은 쥐약이겠죠.

예전에는 아무 신발이나 예쁘면 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은 가격이 좀 나가더라도 편한 실발을 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지 않은 신발을 신고 오래 걷는 것이 오히려 발건강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엄마께서 꽤 긴 거리를 운동삼아 걷고 계셔서 좋은 신발을 사 신으시라고 그렇게 말씀드렸는데 아직 집에 내려가면 새 신발이 보이지 않습니다. ㅠㅠ


마지막으로 평발에 대한 지식을 알고있으면 평발을 좋게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자료가 없을까 고민하다 유튜브에서 찾은 평발에 관한 동영상 하나를 첨부해 봅니다.


25분 정도 되는 긴 영상이지만 평발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들어있단 생각에 발건강에 관심이 많고 평발이라 고민을 하고있다면 영상을 꼭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미란주 정보

제가 관리받고 있는 미란의 프로그램 중에서도평발이 들어있는데요.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곳은 휜다리와 척추측만증, 얼굴비대칭 쪽이지만 이 모든 것과 평발이 무관하지 않고, 미란주에서는 한 곳만 마사지 하고 끝내는 관리가 아닌 원인을 찾아 전신 마사지로 관리를 해 주기 때문에 봉 밟기와 깔창 그리고 미란주 프로그램으로 평발도 더 좋아지리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란주에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얼굴비대칭, 사각턱, 척추측만증, 새가슴, 휜다리 등)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미란주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세요.

미란주http://miran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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