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1월 1일입니다. 제대로 설날이네요. 모두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2013년 올 한해 건강하고 행복한 일들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세배하시고 세뱃돈도 두둑하게 챙기시고요.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은 세뱃돈 지출이 더 많을 것 같지만 말이죠.


절할 때 마다 알쏭달쏭해서 찾아보게 되는 '절하는 방법'을 블로그에 백업 합니다. 용인시 예절 교육관 자료[링크]를 업어왔습니다.

아시다시피 남자와 여자는 공수가 다르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남자의 큰절>

1. 공수(남자는 왼손이 위로가게 포개 잡는 것)하고 어른을 향해 선다.

2. 공수한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리면서 허리를 굽혀 공수한 손을 바닥에 짚는다.

3.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어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는다.

4.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며 이마를 공수한 손등 가까이에 댄다. 이 때 엉덩이가 들리면 안 된다.

5. 공손함이 드러나도록 잠시 머물러 있다가 머리를 들며 팔꿈치를 펴고, 오른쪽 무릎을 세워 공수한 손을 바닥에
서 떼어 오른쪽 무릎 위를 짚고 일어난다.

6. 공수한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가 내린 후 묵례한다.


<남자의 평절>

1. 큰절과 같은 동작이나 손을 눈 높이로 올리지 않으며, 이마가 손 등에 닿으면 금방 일어나는 차이가 있다.


<남자의 반절>

1. 공수한 손을 바닥에 짚고 무릎 꿇은 자세에서 머리와 엉덩이까지 등이 수평이 되게 엎드렸다가 일어난다.

<여자의 큰절>

1. 공수한 손(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가게 포개 잡는 것)을 들어 어깨 높이 만큼 올리고 시선은 손등을 본다.

2.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가지런히 꿇은 다음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는다.

3. 윗몸을 45°쯤 앞으로 굽힌 다음 잠시 머물러 있다가 윗몸을 일으킨다. 머리를 깊이 숙이지 못하는 이유는 머리 장식 때문이다.

4.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고 일어나 두 발을 모은 후 올렸던 두 손을 내려 공수한 후 가볍게 묵례한다.

 
<여자의 평절>

1. 공수한 손을 풀어 내린 다음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가지런히 꿇은 다음 엉덩이를 깊이 내려앉는다.

2. 몸을 앞으로 30°도 정도 숙이면서 손끝을 무릎 선과 나란히 바닥에 댄다.

3. 잠깐 머물렀다가 윗몸을 일으키며 두 손바닥을 바닥에서 떼며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고 일어난다.

4. 두 발을 모으고 공수한 다음 가볍게 묵례한다.


<여자의 반절>

1. 평절을 약식으로 한다. 답배의 대상이 나이가 많이 차이 나면 남녀 모두 앉은 채로 한 손 또는 양손을 바닥을 짚는 것으로 답배한다.


절하는 방법 잘 기억하셨다가 센스있는 세배 하세요. 오늘은 이렇게 짧은 글로 마무리하겠습니다. (--)(__)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