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운영기간이 조금 되신 분들은 다음뷰를 알고있고, 다음뷰에 송고하고, 다음뷰베스트를 노리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뷰베스트가 되면 포스팅 하나가 수천~수십만명의 방문자를 가지고 오니 이는 블로거라면 반가운 트래픽입니다. 내가 알리고자 했던 내용의 포스트가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고 있다는 뿌듯함, 수익을 생각하고 있다면 덩달아 증가하는 수익까지.

그런 다음뷰베스트가 취소된다면? 기분이 영 별로겠죠.

저는 다음뷰베스트 취소를 좀 많이 당해봤는데요. ^^;; 직접 목격한 적도 많고 몰라서 지나간 것도 많겠지만 모르면 몰라도 알고나면 괜히 기분이 가라앉고 그렇더라구요.

어떤 내용인지 한 번 보실래요?



아래는 같은 날 찍은 캡쳐화면인데 전체 글수, 전체 랭킹, 채널 랭킹은 똑같은데 베스트 글수만 1개 차이가 납니다. 베스트가 되었다가 취소되었다는 뜻입니다.

<베스트 취소 전>

<베스트 취소 후>

다음뷰베스트가 취소된 글은 [검색엔진에서 차별받는 것도 서러운데 레뷰에서도 외면받는 티스토리 블로그] 라는 글이었는데요. 아래 두개의 캡쳐화면을 보시면 베스트가 되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베스트가 되었을 때 다음뷰 화면의 오른쪽(베스트가 된 글만 나오는 영역)을 클릭해서 들어온 흔적인 RIGHT_BEST3=R9가 남아있습니다.


실제로 뷰베스트 오른쪽을 보면 RIGHT_BEST3=R9에 해당하는 내용 그대로 RIGHT=오른쪽, BEST3=IT.스포츠탭, R9=9번 째 제 글이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예를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에도 같은 날 시간차를 두고 찍은 캡쳐화면인데요. 전체 글수, 전체 랭킹, 채널 랭킹은 같고 베스트 글수만 1개 차이가 납니다. 이번에는 베스트가 되었을 때 붙는 빨간 BEST딱지까지 같이 캡쳐해 보았습니다.

<베스트 취소 전>

<베스트 취소 후>

위의 캡쳐화면을 잘 보시면 베스트 취소 후 베스트 글수가 떨어지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떨어집니다. 베스트 취소 순서를 가만히 지켜보니 뷰화면에서 사라지고->베스트 딱지가 사라지고->베스트 글수가 떨어지는 순인 것 같더라구요.


해당 글 역시 IT과학 베스트 자리에 올라가 있다가 베스트가 회수되었습니다.



예를 든 두가지 경우. 사실 베스트에 오른 것 자체가 의아스럽고, 스스로 베스트에 오를만한 글이 아닌 것이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베스트에 올랐을 때 좀 낮부끄러웠는데요. (되었음 하는 글은 베스트가 안되는데 ㅠㅠ)

사람 마음이 뭔지 참. 알게 모르게 스르륵 베스트가 환수되는 것을 보니 기분이 마냥 좋지는 않더라구요. 그리고 다음뷰베스트 취소가 혹시 오류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고요. 그래서 해당 내용을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그 문의에 대한 답입니다.


답변을 보면 시스템 문제로 인해(다음 열린편집 알고리즘을 말하는 것이겠죠.) 신뢰도 낮은 추천을 받아 점수가 재계산되면서 자동으로 베스트 선정 여부가 변경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베스트가 취소되었더라도 유효 추천을 받으면 다시 베스트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다음뷰물(?)을 많이 먹었던지라 사실 '자동으로'라는 말을 믿지는 않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항상 다음이 이야기하는 열린편집 알고리즘에 의해 답변에 있는 '신뢰도 낮은 추천을 받아 점수가 재계산 되기 전에' 유효한 추천을 받은 점수가 계산되어 베스트가 되는데 후에 다시 재계산을 한다는 것이 말이 안되는 것 같고, 베스트에 올라간 글이 조금 후에 제목이 바뀐 경우가 흔한데 이는 사람이 바꿀 수 밖에 없는 부분이라 다음뷰 담당자가 글을 보고 이건 아니다 싶어 수동으로 내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뭐 어찌되었건간에,

예를 들었던 글은 제 스스로가 베스트감이 아니라는 것을 너무 잘 알고있기에 취소했다고 해도 물고 늘어질 생각은 없습니다만, 열린편집자 시스템에 이런 헛점이 있다는 것은 다음뷰에 송고하는 블로거라면 알아둬야 할 것 같고요. 만약 의미있는 글이 베스트에 되었는데 취소가 되었다면 그 부분은 좀 물고 늘어져 봐야겠죠. ^^;;;

다음뷰에 송고하는 블로거 분들께 참고가 될 만한 글이었음 싶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