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디어의 소셜마케팅 정석 - 10점
이상배(마키디어) 지음/이지스퍼블리싱

우리 회사에서는 온라인 광고에 관한 일을 하고있는데 직원들이 블로그는 눈감고도 하면서 트위터나 페이스북같은 SNS사용에는 취약한 편이었다. 그나마 내가 조금 해 봤다 정도니까.

지금까지 회사가 주력했던 방향과는 조금 다른 방향의 사업이 전개되면서 SNS시장을 가만 둘 수는 없게되었고 이에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무렵 [마키디어의 소셜마케팅 정석]이라는 책을 알게되었다. 마키디어님의 블로그는 익히 알고있었고 페이스북을 통해 책이 나온다는 소식을 접했기에 볼까 말까 고민중이었는데 마침 회사에서 직원 복지를 위해 필요한 책이 있으면 신청하라는 공고가 내려왔고 난 망설임없이 [마키디어의 소셜마케팅 정석]을 적어 제출했다.


그렇게 읽게된 [마키디어의 소셜마케팅 정석].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솔직히 내가 아는 내용이 거의 다였다. 그러니까 그거였다.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다 사용하고 있지만 내가 마케팅적으로 그걸 운영하고 있었다고 하기엔 낯부끄러운 수준이고 내 입맛에만 맞게 운영을 했으니 마케팅을 한다고 했을 땐 수정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달까. 기업의 공식 블로그, 공식 트위터, 공식 페이스북을 운영할 때 길잡이역할을 해 줄 책이라 생각됐다.

이 책은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들을 접한 적이 있고 그것을 마케팅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보면 딱 좋을만한 책이었다. 덧붙이자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그 어떤 서비스보다 변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가능한 신간을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는데 이 책은 올해 1월에 출간된 따끈따끈한 신간이다. ㅋㅋ

01. 소셜마케팅, 완벽히 통한다

01-1 사람들이 모이는 곳, SNS
홈페이지는 외로운 섬, 활동 무대가 SNS로 바뀌고 있다
하나의 글이 1억 명에게 퍼지는 데 걸리는 시간은 딱 1주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소셜마케팅, 무엇이 다른가?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대표 채널 3가지 -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01-2 소셜마케팅 자세 잡기
누구를 위한 마케팅인가?
우리의 목표고객은 누구인가?
기업에서 소셜미디어 마케팅 업무는 누가 맡아야 하는가?
시작했으면 최소 6개월은 공을 들여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목표를 분명히 하라

01-3 소셜마케터가 되기 위한 필수 능력 만들기
우리 브랜드에 대해 사람들은 뭐라고 말하는가?
여론, ‘실시간 검색’으로 파악하라
직접! 시작 페이지를 키워드 검색 페이지로 바꿔라
마케팅 경쟁력은 RSS 리더에서 온다
직접! 구글 리더로 정보 모아보기
직접! 아직 구글 리더에 읽지 않은 글이 남아 있군요
직접! 빈틈없는 모니터링 - 한RSS 이용하기
직접! 기본 웹 브라우저의 RSS 기능 이용법
마키디어의 멘토링!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쉽게 하는 5가지 요령

02. 소셜미디어의 베이스캠프 - 블로그

02-1 블로그 마케팅 준비운동
블로그는 강력하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콘텐츠는?
블로그가 색인되도록 하라!
블로그가 홈페이지보다 강력한 이유
벽돌을 쌓듯이 내용을 쌓아가라
1주일에 2개 이상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하라
마키디어의 멘토링! 이것은 마케팅이 아니다

02-2 소셜시대에 맞는 블로그 만들기
포털이 제공하는 블로그와 전문 블로그, 무엇이 다른가?
블로그, 어디에 둥지를 틀까?
직접!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기
블로그 관리 화면의 주요 메뉴들
블로그 상단 타이틀 이미지
직접! 블로그 스킨 설정하기
디자인 및 블로그 메뉴 구성
센터에서 관리 항목 결정하기
블로그 이름, 작명의 법칙
마키디어의 멘토링! 개인 브랜딩 및 작은 기업을 위한 블로그 네이밍
RSS에서 부분공개할 것인가? 전체공개할 것인가?
블로그를 요약해서 다음뷰로 보낼 수 있는 티에디션
직접! 티에디션으로 블로그 첫 화면 꾸미기
짓접! 티에디션 발행하기

02-3 “잘 읽고 갑니다.” 사람들이 자주 찾는 블로그
콘텐츠 업로드 계획표를 만들자
블로그에 꼭 들어가야 할 항목
마키디어의 멘토링! 저작권을 확인하라 - CCL
독자들의 머릿속이 궁금하다!
게시할 내용이 고갈될 때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방문자가 ‘읽기 편한’ 글 만들기
방문자가 ‘사용하기 쉬운’ 블로그 만들기
직접! 연관글 넣기
블로거를 소개하는 박스 만들기
직접! 소개 박스 추가하기
꼬리에 꼬리를 무는 블로그 대화법, 댓글 관리하기
사람을 모으는 댓글의 법칙
마키디어의 멘토링! 블로그마다 동일하게 댓글이 많이 달려야 하는 것은 아니다!
교류와 공감, 트랙백 관리하기
직접! 사람들을 불러보으는 트랙백 달기
경계해야 할 ‘위험한’ 글쓰기 방식
글 제목으로 조회 수 0 탈출!
사진으로 글을 역동적으로 표현하기
직접! 사진도 잘 검색되도록 정보를 추가하기
직접! 유튜브에 동영상 올려 활용하기

02-4 전문적인 블로그 모습 갖추기
홈페이지 없는 기업은 필수! - 2차 도메인(URL) 설정하기
직접! 스마트 비즈니스 - QR 코드로 홈페이지, 블로그 홍보하기
직접! 블로그의 사이드바에 QR 코드 넣기
블로그의 대표 아이콘, 파비콘 만들기
직접! ico 파일로 바꾸어 파비콘 만들기
블로그 구독 안내 페이지 만들기
블로그에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설치하기
블로그 구독자 관리하기
직접! 블로그 관리 도구, 피드버너 사용하기
직접! 피드버너를 이용해 블로그 구독자 수 위젯 설치하기
직접! 사이드바에 ‘이메일 구독’ 난 만들기

02-5 블로그의 가치를 결정 짓는 관리법
검색엔진에 블로그 등록하기
메타블로그 이용하기
고정 독자층 넓히기
블로그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고정 독자층 넓히기
내 블로그는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을까?
직접! 구글 웹로그 분석 도구 설치하기
마키디어의 인터뷰! B2B 소셜미디어 마케팅 : 제너시스템즈 기업 블로그

03. 입소문의 주역 - 트위터, 페이스북

03-1 콘텐츠의 확산 - SNS 세계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은 다시 최신글이 된다
블로그로 생산하고 SNS로 유통하기
검색 화면에 올라온 SNS
400만 온라인 도시, SNS
SNS로 어떤 걸 하나요?
SNS에서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
알아야 써먹는다

03-2 실전! 트위터 마케팅
트위터 아이디는 가급적 짧게 만들어야 한다
관심 대상부터 팔로우하라
어려워도 사용법을 알고 시작해야 하는 이유
국내 SNS 사용자의 5가지 유형
미션! 팔로워 고객 모으기
트위터 속 영향력자 찾기
트위터 콘텐츠 관리 및 운영 방법
리스트를 이용해 관리하자
팔로워 쉽게 관리하기 - 트위터 클라이언트 서비스
직접! 트위피에서 팔로워 관리하기
직접! 트윗 애드온즈에서 팔로워 관리하기
조심하라! 무리수를 두면 계정이 정지된다
트윗덱, 여러 계정 관리에서 예약 발행까지
직접!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한꺼번에 관리하기 트윗덱

03-3 최고의 공감 마케팅 -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3가지 대표 서비스
페이스북의 특징 한눈에 보기
페친(페이스북 친구) 5명 중 1명은 누군지 몰라
페이스북을 시작할 때 알아두면 좋은 3가지
페이스북의 인기글을 결정하는 알고리즘 - 에지랭크
직접! 페이스북 사진 태그하기
페이스북을 알리고 관련 업계를 모니터링 하라
팬 페이지로 고객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페이스북 팬 페이지의 운영 효과 점검하기 - 인사이트 메뉴
팬 페이지 추천! 사람들의 ‘좋아요’ 모으기
팬 페이지 URL 주소 만들기
메아리 없는 기업 팬 페이지
앱으로 차별화된 페이지를 만들어라
직접! 페이스북 탭프레스로 페이지 꾸미기
직접! 팬 페이지 메이커로 메인 화면 꾸미기
앱으로 페이스북 쇼핑몰도 가능하다!

03-4 마키디어의 SNS 마케팅 성공 전략
팔로워, 팬과 강한 연결고리를 만들어라
광고로 시작하지 마라
관심을 받으려 하지 말고 먼저 관심을 가져라!
고객이 자발적으로 홍보하게 하라
고객이 참여하는 팬 페이지를 만들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업애라
고객의 아이디어 속에 보물을 찾아라
이벤트는 쉽고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게 하라

03-5 SNS 활동 점검 및 평가하기
지금도 잘 운영되고 있나요?
소셜미디어 마케팅 활동 평가는 무엇을 통해 알 수 있을까?
랜딩 페이지로 몇 명이나 방문했는가?
SNS 내 신규 고객이 얼마나 유치되었는가?
직접! 링크 추적 서비스
구글 분석 도구 활용하기
마키디어의 인터뷰! 사이판 아쿠아 리조트의 소셜 마케팅 이야기

04. 소셜미디어 연결과 확산의 기술

04-1 소셜채널 통합 관리하기
블로그 ↔ 트위터 통합 활용법
직접! 블로그에 ‘트위터 바로가기’ 링크 달기
직접! 프로필 위젯 만들기
트위터 공유 버튼 활용하기
직접! 블로그에 트위터 공유하기 버튼 달기
블로그 ↔ 페이스북 통합 활용법
직접! 블로그 새 글 알림 서비스 - RSS 그라피티
페이스북 4대 소셜플러그인
직접! 페이스북 아이디로 다 통한다 - ‘댓글 박스’ 설치하기
직접! 페이스북이 아닌 곳에서도 ‘좋아요’ 클릭 - ‘좋아요’ 버튼 설치하기
직접!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추천한 글 모음 - ‘추천 박스’ 설치하기
직접! 블로그에서 팬 페이지도 알립니다 - ‘좋아요 박스’ 설치하기
트위터 ↔ 페이스북 통합 활용법
직접! 트위터에 올린 글을 동시에 페이스북에서도! - 셀렉티브 트위터
블로그 ↔ 트위터 ↔ 페이스북 통합 활용법
직접! 트위터피드 활용하기
유튜브 브랜드 채널 연결하기
직접! 유튜브 채널 설정부터 동영상 올리기까지!
이메일 서명으로 소셜미디어 채널 알리기

04-2 모바일 채널로 콘텐츠 확장하기
웹, 모바일, SNS
위치기반 서비스(LBS), 포스퀘어
인스타그램, 우리는 사진으로 통한다
기업도 사진으로 고객과 통한다
마키디어의 추천! 무료 앱 5가지

04-3 마케팅 마인드를 혁신하라
개인도 브랜딩 해야 한다
SNS 취업 성공기
개인 브랜드로 시작해 비즈니스로 확장해나가라
바라기보다는 무언가를 먼저 주어라
부정적 피드백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소셜미디어 담당을 사소한 업무로 여기지 말라
친해지면 고객이 될까?
소셜미디어를 넘어
[마키디어의 인터뷰] 막걸리 전문점 ‘월향’

상세보기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