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는 분은 알만한 6월 9일 네이버 대란. 네이버 자사 블로그를 제외한 외부 블로그(티스토리, 다음 등)가 검색엔진에서 대거 밀려나면서 외부 블로거들의 멘붕을 초래한 날이죠.

네이버에서는 문제 없다로 밀고 나가다 결국 6월 11일 '네이버 블로그 검색 오류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링크]' 라는 공지글을 통해 오류를 인정하고 13일까지 정상화한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렇지만 이번엔 네이버 블로거들이 자신의 글들이 뒤로 밀려났다며 정상화 한 것이 맞냐고 들고 일어났습니다.


포털이라고 해야할지 검색엔진이라고 해야할지 애매하지만 쨋든 네이버의 역할은 사람들이 찾는 정보를 공정하게 보여주는 것일텐데 왜 이런 문제가 블로거들의 입에 오르내려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목적은 취미로, 생계로, 투잡으로, 백업용으로 이렇게 나눌 수 있겠는데 백업용 아닌다음에서야 방문자수,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신경을 안쓸 수는 없을겁니다. 기분 때문도 있고, 당장 수익이 좌우하기 때문도 있겠죠. 경중의 차이만 있을 뿐.

제 블로그에도 불어닥친 네이버 대란. 살아남지 못했죠. 이 블로그에서 수익이 제로에 가깝게 나고 있으니 수익은 논외로 하더라도 기분이 별로였습니다. 스팸글도 아니고 광고글도 아닌데 무지막지하게 밀어버렸으니 그 누구라도 별로일겁니다.

네이버 대란이 있기 전과 후. 유입로그를 보면 그날의 상황이 짐작되실겁니다. ㅎㅎ


방문자는 평소의 1/3 수준으로 뚝 떨어지는데 기분이 묘하더라고요. 블로그를 하면서 계단식으로 방문자가 상승했었거든요. 토익시험치는 것도 아니고 어느 수준에 머물다 한번씩 상승하고 또 한 지점에서 머물고 그러더라고요. ㅋ 그런데 갑자기 끝모르고 곤두박질 쳤으니 상실감이. ㅠ

평소엔 숫자로만 보고 지나쳤었는데 제가 네이버 의존도가 높았나 보더라고요. 그래서 오랜만에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 접속 해 보았습니다. 코드만 심어 놓으면 알아서 웹로그 분석을 착착. 공짜로 착착 해 주니 이럴때 들어가서 보게 되네요. ㅋㅋ

6월 9일 네이버 대란 전과 후 네이버와 다음 점유율을 비교 해 보았습니다. 조금의 오차는 감안을 해야하는게 애널리틱스 시간이 한국 시간이 아니라는 점~!

6월 8일 금요일 - 네이버 대란 전


1  naver / organic 56.10%
2  daum / organic 29.74%
3  v.daum.net / referral 4.10%
4  (direct) / (none)
3.59%
5  yahoo / organic 0.82%
6  search.nate.com / referral 0.62%
7  tistory.com / referral 0.62%
8  notice.tistory.com / referral 0.41%
9  feedburner / feed 0.31%
10  google / organic 0.31%

6월 10일 일요일 - 네이버 대란 진행중


1  daum / organic 60.99%
2  naver / organic 19.15%
3  (direct) / (none) 4.96%
4  search.nate.com / referral 3.90%
5  yahoo / organic 2.13%
6  google / organic 1.06%
7  pressblog.co.kr / referral 1.06%
8  blogdanawa.co.kr / referral 0.71%
9  feedburner / feed 0.71%
10  blog.naver.com / referral 0.35%

6월 12일 화요일 - 네이버 대란 후



1  naver / organic
49.57%
2  daum / organic
37.39%
3  (direct) / (none)
2.29%
4  yahoo / organic
2.29%
5  search.nate.com / referral
2.01%
6  v.daum.net / referral
1.86%
7  pressblog.co.kr / referral
0.43%
8  blog.naver.com / referral
0.29%
9  feedburner / feed
0.29%
10  google / organic
0.29%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고 안되고에 따라 점유율이 아주 휘청휘청 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이 치고박고 하고 있는 모습이고요. 그 두곳을 제외한 곳에서 들어오는 방문자수가 미비하다는걸 알았어요. 이게 현실. ㅋ

우리나라에서 야후, 네이트, 구글 사용자수가 네이버나 다음에 비해 떨어져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이번 대란과 같은 일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다른 곳에서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대비를 해 둬야겠어요.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 지금은 많이 죽어버린 메타사이트까지 뭔 수를 내야지 돌파구 없음 블로그 묻히는건 일도 아닐 것 같았습니다.

그나저나 제가 초반엔 http://qtotpz.tistory.com/rss 라는 주소로 검색등록을 쫙 했었는데 지금은 피드버너를 이용하여 http://feeds.feedburner.com/yunbbo 라는 주소로 바꾸고 싶어요. 네이버나 다음에 변경 요청을 해도 될까요? 되긴 하겠지만 블로그에 타격었이 되는지 아시는 분 계심 알려주세요!



2012/03/23 - 네이버블로그SEO(검색엔진 최적화)로 상단노출? 애드코프 유료인증 사용후기
2012/02/29 - 검색엔진 최적화 혼자 힘으로 힘들면 애드코프와 함께! SEO 참 쉽죠~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