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하면서 꼭 알아야 하는 용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용어기 때문에 이걸 모르면 트위터 세상이 외계어로 생각되실 꺼에요. ^^

물론 트위터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부분입니다. 허나 나중에 바보 도 터지는 소리(;;;) 하는 것 보다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블로거머니[링크]에 선 연재된 후 블로그에는 후 연재됩니다. ^^




2011/12/07 - [똑순이SNS] 트위터란 무엇인가!!
2011/12/10 - [똑순이SNS] 블로그와 트위터의 다른 점



트위터 용어알기 1탄
지난 강좌를 통해 트위터가 무엇인지, 블로그와 트위터의 차이는 무엇인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트위터를 해 봐야겠다는 의지가 생기셨나요?

해야 한다는 건 알겠는데 팔로워니 리트윗이니, 타임라인이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고요?

그럼 일단 용어정리부터 하고 넘어갈게요. 처음부터 용어정리를 하면 지루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압니다만 더 뒤로 내용이 진행되면 요 부분은 참조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으니 정리 차원에서 한다고 생각해 주세요. 가볍게 보시면 됩니다. 계속 반복해서 나오는 용어들이니까요. ^^

트윗, 팔로잉, 팔로워, 맞팔, 선팔, 타임라인, 멘션, 리트윗, RT, 떼멘에 대해 설명할께요.

트윗


트위터 글쓰기 화면에서 쓰게 되는 하고 싶은 말입니다. 블로그 포스트 같은 개념이지요. 140자의 제한을 받습니다.

팔로잉


친구추가의 개념입니다. 내가 보고 싶은 트윗 유저를 친구추가 하는 것을 팔로잉이라 합니다. 영어로 following 하면 더 이해하기 쉽죠?

팔로워


팔로잉의 반대 개념으로 나를 친구추가 한 사람을 팔로워라 합니다. 영어로 follower 하면 더 쉽죠? 나를 따라오는 사람들. ^^

맞팔

맞팔이란 서로 친구추가 개념입니다. 내가 팔로잉하고 있는 트위터 사용자가 나를 팔로잉 하고 있다면? 맞팔로잉, 맞팔로워 관계가 되어 맞팔이라고 줄여서 부른답니다. 흔히 “선팔 합니다. 맞팔 부탁해요.” or “디엠을 보낼 수 없네요. 맞팔 해 주세요.” 라고 사용하지요.

선팔

그렇다면 선팔의 개념도 아시겠죠? 먼저 팔로잉 한다는 뜻입니다. 먼저 선팔한다고 멘션을 보내는 것은 은연중에 너도 팔로잉 해 달라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타임라인


트윗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내가 트윗한 내용, 나의 팔로잉이 트윗한 내용을 볼 수 있지요.

멘션


트위터에서는 '@ID' 형식을 이용하여 특정 사용자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이를 멘션이라고 하는데요. 영어로는 mention. A트윗에 대한 의견을 줄 때, B에게만 특정 트윗을 날릴 때 "멘션한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ID'는 링크로 인식되며 실례는 아래 캡쳐화면을 참고하세요.

떼멘


'떼' + '멘션'의 합성어입니다. 떼로 다닌다고 할 때의 떼인데요. 멘션을 떼로 한다는 뜻입니다. 다음의 캡쳐화면을 보시면 제가 3명의 트위터 사용자에게 멘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수에게 일정을 알리거나 A에게 B를 소개시켜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트윗

트윗을 다시 트윗하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트윗을 내가 트윗함으로써 나의 팔로워들에게 내용 공유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retweet.

RT

리트윗의 retweet에서 R과 T만 남은 약어입니다. 리트윗과 같은 뜻이고 리트윗이라고 하기 보단 알티(알튀)라고 부른답니다.

아래 캡쳐화면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블로거머니 트위터 계정인 BlogeerMoney_로 강좌 업데이트 소식을 알렸고 이를 본 팔로워 HaneuLDarae님께서 제 말을 리트윗 하면서 의견을 덧붙여 주셨죠. 중간에 RT라는 문자를 기점으로 해서 나눠보시면 됩니다.

오늘의 용어정리 끄읕. 1탄이 있다는 건 언젠가 2탄도 나온다는 뜻. 2탄은 좀 더 뒤에 등장합니다.

트위터 참 쉽죠? ^^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