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임신했을 때 발행하려고 준비하던 포스팅이었는데 지금 제겐 좀 철지난 포스팅이 되어버렸어요. 버릴만한 내용은 아니고 해서 일단 내용을 좀 더해서 발행하려고 합니다. ^^

고운맘카드 아세요? 국가에서 임신했을 때 임신·출산 진료비를 50만원까지 지원해준답니다. 바우처(voucher) 형태로요. 아래로 쭉쭉쭉 관련 내용 소개해 드릴께요.

※ 바우처란?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교육, 주택, 의료 따위의 복지 서비스 구매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비용을 보조해 주기 위하여 지불을 보증하여 내놓은 전표.



고운맘카드 지원금액?
고운맘카드는 2008년 12월 15일에 시행되어서 2012년 3월 31일 이전까지는 등록할 경우 지원금액이 40만원 이었는데요. 2012년 4월 1일 이후에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금액이 확대되어 50만원이 되었답니다. 이 시기에 걸친 임신부들은 발급받은 카드를 취소하거나, 해지 후 50만원으로 재등록이 불가능해서 카드를 언제 발급받아야 하지? 하고 눈치를 많이 보셨더라고요. ^^

고운맘카드 발급하기 전에 진료비는 소급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임신이 확인되면 빨리 산부인과 가서 확진 받고 카드발급을 하는게 좋아요. 임신 초기검사 비용이 은근 많이 들어가거든요.

이 50만원은 임신 진료비부터 출산 진료비까지 쭈욱 쓰면 되는데 1일 6만원 범위내에서 지원해주므로 그 이상 병원비가 나왔다면 그 부분만 내 돈을 내면 됩니다. 단! 분만을 위한 입원진료의 경우에는 임신·출산 지원금 잔액범위 내에서 1일 사용한도(6만원)을 초과하여 이용가능한데 여기까진 제가 사용을 해 보지 않았네요.



고운맘카드 발급방법
국가에서 지원해주다보니 임신하면 무조건 발급받아야겠죠? 발급방법은 간단합니다. 산부인과서 임신이 확정됨과 동시에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를 주더라고요. 산부인과에서 챙겨주니까 저는 써야 하는 부분만 채워서 발급 하러 가기만 하면 됩니다. ^^

발급하는 곳은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체국에서 가능합니다. 각 은행 계좌가 있어야 하기에 이미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은행이 있다면 그 곳에 가는 것이 좋겠죠? 저는 국민은행 계좌가 있어서 그쪽에서 발급받았네요. 특이사항은 우체국에서 발급받을 경우 우체국 계좌가 있어야 하고 카드는 KB카드로 나온다는 사실!

임신부 또는 그 가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임신부가 임신 초기 입덧이나 움직이는 것이 편치 않을 경우 가족이 가도 되는데요. 대신 임신부와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카드발급이기 때문에 임신부의 카드를 아무한테나 발급해줄 수 없으니까요. 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서 정도가 되겠죠? 신분증은 필수구요.



고운맘카드 지원범위
고운맘카드의 지원범위는 임신·출산 진료를 위해 임신부가 지정요양기관에서 진료받은 급여, 비급여 비용(초음파 검사 등)인데요. 편하게 산부인과에서 드는 비용 거의 다 해당한다고 보면 되더라고요.


고운맘카드 사용기간
앞서 적었던 것 처럼 카드 발급 전의 지출한 비용에 대해서는 소급적용이 안됩니다. 저도 임신초기검사 비용으로 십몇만원 쓰고 나중에 카드를 받았는데 은근히 아깝더라고요. ^^;;

카드가 나온 그 순간부터 사용하는 금액에 대해서 혜택을 보는데 그럼 그 끝은 언제냐? 임신확인서 상의 분만예정일+60일까지입니다. 그 기간이 경과하면 남아있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금은 자동으로 소멸된답니다.



결제방법
이건 산부인과에서 알아서 잘 해주는데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금 결제시 요양기관에서 카드단말기에 할부개월수 '38' 입력해야 합니다. 분만을 위한 입원진료비 결제는 '93'을 입력해야 하고요. 임신부나 그 가족은 영수증에 할부개월수 표시가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그리고 저는 카드 발급 받으면서 SMS가 오게 설정했었는데요. 결제 함과 동시에 문자가 와서 남아있는 바우처 잔액을 알려주더라고요. 이걸 활용하시면 정상 처리 되었는지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KB국민 고운맘S카드
저는 국민은행에서 KB국민 고운맘S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선택 가능한데 신용카드로 만들었어요. 신용카드로 만들면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50만원 지원금 말고도 부가적인 할인혜택이 있어서 유리하더라고요. 계속 체크카드만 써오던 윤뽀였지만 고운맘카드에서는 양보를 했죠.


카드 발급받고 직접적으로 할인을 받은건 알라딘에서 태교동화책 살 때, 유산하고 한의원 갔을 때, 홈플러스에서 장볼 때 이렇게 몇가지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교통카드 기능이 들어가있어요.


제가 쓰는 교통카드가 있어서 실제 도움은 되지 않지만 일전에 카드지갑 놓고 나와서 한 번 썼어요. ㅋㅋㅋㅋ


KB국민 고운맘S카드 내용을 보면 의료건강, 교육, 쇼핑, 외식쪽에 특화된 카드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윤뽀가 기존에 썼던 타 카드와는 좀 다른 혜택이라 섞어서 쓰면 궁합이 잘 맞을 것 같다죠.



유산 그리고 고운맘카드
자, 위에 내용은 좋은게 좋은거일 때 이야기고. 유산을 했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하지 않나요? 제가 딱 그랬거든요. 이걸 어쩌지? -_-;

알아보니까 유산한 경우에도 고운맘카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산 사실을 알았으면 소파 수술 해야 하잖아요? 그 이후에도 산부인과 가서 수술 잘 됐나도 보고, 검진 받아야 하잖아요? 그 비용까지 커버해줍니다! 실제로 저도 그렇게 사용 했고요. 폰을 바꾸면서 문자가 날라가서 보여드릴 순 없지만 바우처에서 하루 한도 까지 잘 빠져나갔습니다.

그 이후에는 그 카드는 해지하시던지 유효기간까지 그냥 쓰던지 하면 됩니다. 은행에서는 자기네 카드 쓴다는데 싫어할 이유가 없죠! 해지한다고 해도 쓰라고 하는게 정상이고 바우처 금액은 시간 지나면 자동 소멸하니까 신경쓸 필요 없어요. 다시 임신 하게 되면 새로운 고운맘카드로 발급받으면 되구요.



현명한 부모라면 임신 기간 내 태아보험 가입은 필수! 태아보험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가입할 수 없는 특약이 있어 미리 알아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한 사이트는 무료 보험비교사이트 중 하나로 인기 태아보험은 어떤 상품인지, 어떻게 가입해야 하는지, 지급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무료로 상담받아볼 수 있는 곳이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스마트인스[링크] - BEST 태아보험 알아보기, 보험사별 견적 알아보기, 무료상담신청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