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4KB는 1MB와 같습니다. 쉽게 생각하기 위해 1000KB가 1MB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보통 성장앨범을 하는 스튜디오의 원본 사진 용량은 2~7MB이며 확장자는 JPG입니다. 스튜디오 두 곳에서 원본 받아봤을 때 로우파일 확장자인 RAW로 주는 곳은 없었습니다. RAW로 찍고 JPG로 변환해서 주는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성장앨범 만드는 업체의 대응을 봤을 땐 JPG파일로 작업하는 것에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사진 용량이 2~7MB라 하니 2MB 사진은 작은 사이즈고, 7MB 사진은 큰 사이즈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같은 사진인데 하나는 2KB고 하나는 2MB라면 사이즈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사이즈(가로, 세로)는 사진의 용량(크기)과 다릅니다. 사진 사이즈가 픽셀(pixel)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사진 용량과 관계없이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캡쳐 화면 보면 1.85MB파일도, 2.83MB의 파일도 모두 너비와 높이값인 픽셀은 2560X3840입니다.

사진 속성사진 속성 자세히

사진 속성사진 속성 자세히

픽셀로 표기하니 이게 큰 사이즈의 사진인지 작은 사이즈의 사진인지 모르겠죠? 픽셀을 cm로 단위 변환을 해 보면 됩니다. 2560pixelX3840pixel은 67.73cmX101.6cm입니다. 긴 쪽이 약 100cm의 사진이라면 액자나 앨범 작업하는데 있어 작다고 할 수는 없겠죠? - 픽셀을 cm로 변환하는 곳 링크[바로가기]


※ 성장앨범 업체의 잠정 휴점사태(정상화 거의 불가능)로 지금까지 찍었던 원본 파일을 받아 타 스튜디오 혹은 개별 작업을 해야 하는 부모님들께서 받은 파일이 원본인지 아닌지 확인하는데 불편함이 있어 본 포스팅을 작성해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 업체가 정상적이었을 때 리사이즈가 아닌 원본을 제공 했다면 이런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왜 리사이즈를 주고 셀렉하게 했는지 이해하기가 힘드네요. ㅠㅠ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미친광대 2014.09.24 1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건 뭐 오래전부터 그래왔던지라,, 결혼 리허설 사진도 마찬가지죠. 돈은 돈대로 받고 .. 저도 많이 알아봤었는데 어느 스튜디오에서건 raw 로 찍어주는 곳은 없더라구요. 저도 그거갖고 예전에 많이 싸웠어요. 부랴부랴 원본파일들(리사이즈본 아닌)을 받긴 했지만 .. 사진도 엉망징창.. 그래서 저희 아이의 성장앨범은 따로 없어요. 제가 수시로 찍어주는 걸로 하고 있어요. 암튼 문제가 빨리 해결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