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늘 둘째 동서네 아기 돌잔치가 있어서 참석하러 가야 합니다. 결혼하고 나니까 가족행사가 부쩍 늘더군요. 주말이 없습니다. ㅎㅎ 그런 의미에서 사뿐하게 트위터 강좌를 올려봅니다. 꺄울~!

트위터 리스트(lit)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껀데 트위터 하면서 가장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니 트위터러께서는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겁니다. ^^




지난 트위터 강좌는 아래 [더보기] 버튼을 누르면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사별로 묶어서 트윗을 확인할 수는 없을까?

지난 강좌에서 리스트라는 용어를 배웠답니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요? 이런. ㅠㅠ

제가 갑자기 리스트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무얼까요? 오늘 강좌에서 리스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죠. 그럼 정답은 제목에 나와 있습니다. 관심사별로 묶어서 트윗을 확인하자! 그게 리스트입니다.

지금부터 리스트 만드는 방법과 리스트에 트위터러 추가하는 방법, 리스트 삭제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리스트 만드는 방법

리스트는 트위터 홈 화면에 있는 5가지의 탭 메뉴 중에 가장 오른쪽에 있습니다.


내가 만든 리스트인 [나의 리스트]가 나오고 [리스트 만들기], [나를 팔로우하는 리스트보기] 세 가지의 소 메뉴로 구성되어 있지요.

그럼 리스트를 만들어 봅시다.

(1) [리스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리스트명과 설명, 공개여부를 체크하고 [리스트 저장하기]를 누릅니다.


리스트 명은 리스트의 특징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단어로 만듭니다. 그것이 곳 리스트의 주소가 되기 때문에 남들이 봤을 때에도 어떤 리스트인지 구분이 가는 것이 좋겠죠.

저는 이 강좌를 위해 관심있는 연예인들을 모으는 리스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래서 리스트명은 famous-people로 정했답니다. 리스트 홈 화면으로 가는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twitter.com/BlogerMoney_/famous-people/

아래는 개설한 리스트의 홈 화면입니다. 아직은 썰렁하지요.



2. 리스트에 트위터러 추가하기

자, 그럼 리스트에 관심있는 연예인을 추가하러 가 봅시다. 그 연예인의 트위터 주소를 알고 있으면 제일 빠르겠지만 모르면 무조건 검색이죠. ^^;;

(1) 트위터 검색창에 이름을 넣고 찾아봅니다. 저는 '무한도전'을 쳐 봤어요.


(2) 그랬더니 무한도전에 대한 검색결과가 왼쪽으로 나오고 오른쪽으로는 무한도전에 대한 인물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모두보기]를 클릭해 봅니다.

(3) 추가하려고 했던 연예인이 있나요? 그럼 그 계정 옆에 있는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떨어지는 메뉴 중 [리스트에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4) 내가 개설한 리스트가 보이는데 그 중에서 어떤 리스트에 추가할 것인지 체크하고 [x]를 눌러 빠져나옵니다.


(5) (1)~(4) 과정을 반복합니다.



3. 리스트 확인하기

(1) 리스트 홈 메뉴로 돌아오면 리스트 안에 추가된 트위터러의 트윗만 타임라인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팔로잉은 본인이 리스트에 추가한 사람, 팔로워는 리스트를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을 뜻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리스트 자체를 팔로잉할 수 있다는 것과 리스트에 추가되는 트위터러를 팔로우 하지 않고도 트위터러의 트윗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리스트의 수정과 삭제

리스트 정보를 수정하거나 삭제하고 싶으면 리스트 홈 화면에서 [수정]이나 [지우기]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수정]을 눌렀을 경우 리스트명과 설명, 공개여부를 수정할 수 있고, [지우기]를 누르면 한 번 더 확인과정을 거친 후 리스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5. 어떤 계정이 좋은 계정일까? 리스트의 중요성

리스트는 관련 있는 여러 사람의 트윗을 묶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이 리스트가 필요를 넘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좋은 트윗을 걸러낼 수 있다는 점에서인데요.

블로거머니 계정은 현재 2299명을 팔로잉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트윗을 모두 관심있어 팔로잉 했다 하더라도 전부를 모니터링 할 수는 없습니다. 팔로잉 하다보면 정말 봐야할 트윗과 그렇지 않은 트윗으로 구분되지요. 또한 팔로잉할 필요까지는 없는 트위터러가 있게 됩니다. (DM을 보낼 수 있음의 유무만 차이가 있으므로) 그래서 결론적으로 리스트로 보고 싶은 트윗만 걸러 보게 됩니다. 그렇다면 리스트가 많이 된 계정은 나 외에도 많은 사람이 찾는 계정, 그만큼 유용한 정보를 트윗하는 계정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게 핵심입니다.


트위터러의 정보를 보면 그 사람이 한 트윗, 팔로잉과 팔로워 외에 리스트 된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스트 된 횟수가 많을수록 그 계정을 좋은 계정이라고 할 수 있지요. 좋은 계정을 걸러내는 것은 팔로잉, 팔로워의 수보다 어쩌면 이 리스트가 더 중요한 기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블로거머니 회원들만 리스트로 구성하여 보고 있습니다.

블머인들의 소식이 궁금하시면 아래 리스트를 팔로잉 해 주세요. ^^

>> https://twitter.com/BlogerMoney_/#/bmpeople



블로거머니에서는 트위터 강좌 외 블로거들에게 유용한 글이 많이 있답니다.
★ 강추 블로거 커뮤니티 http://www.blogermoney.com/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