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포스팅을 보고 나시면 트위터, 요즘, 미투데이, 페이스북, 플레이스, 포스퀘어 중 하나는 해야겠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한 번 가 보실까요? ^^




트위터가 실시간 검색(소셜 웹 검색)과 만나면 내 블로그에 어떤 일이 생길까?

유입로그를 보면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내 블로그에 접속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유입로그를 잠깐 살펴볼게요.


① 다들 잘 아시겠지만 "[키워드] search로그"는 방문자가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접속함을 의미합니다. 네이버와 다음 모두 동일합니다. 예를 들자면 파란색 네모박스를 쳐 놓은 것이지요.

"v.daum.net/link/숫자"는 다음뷰를 통해 들어온 것을 의미합니다. 몇 개 보이죠? 다음 메인에 포스트가 뜨는 날에는 이 주소로 유입로그가 모두 도배되는 재미난 광경을 목격하실 수 있답니다.

③ 그리고 "t.co/어쩌구"는 트위터에서 접속한 것을 의미합니다. 일전에 트위터 강좌를 통해 shorten url을 설명하면서 "http://t.com/"이라는 서비스가 있다고 언급을 했었는데 바로 그 주소가 로그에 남아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혹은 누군가가 제 글을 트윗해서 들어온 경로겠지요.

④ 자 그러면 위 사진의 유입경로에서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한 가지 있습니다. [키워드]도 아니고, 다음뷰도 아니고 shorten url도 아닌 것. "search.daum.net/"이라는 녀석! 이 녀석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티스토리 유입로그는 클릭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search로그"를 클릭하면 네이버나 다음의 [키워드] 검색결과 창이 열리는데요. "search.daum.net/"를 클릭하면 뭐가 열리게~요? 이상하게도 다음 메인페이지가 열린답니다.


무슨 이유에서일까요?

그건 바로 실시간 검색에 노출되어서 순간 유입이 있었던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결과로 보여줄 페이지가 없어 메인화면이 노출되는 것이랍니다.


실시간검색은 최근 일정 기간의 데이터만 보여주는데 소셜웹은 공개된 소셜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결과를 내어 놓습니다. 트위터, 요즘, 미투데이, 페이스북, 플레이스, 포스퀘어를 기반으로 하므로 다음에서 SNS를 얼마나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웬만한 키워드는 소셜웹에도 노출된다는 사실!


실시간검색과 소셜웹검색. 놓칠 수 없겠죠?

블로거에게는 블로그탭 뿐만 아니라 실시간검색, 소셜웹검색까지 열려있답니다.

다음 이야기만 했는데 네이버에도 실시간검색이 있답니다. 근데 제 트위터는 노출이 안 되는지 유입이 안보이네요. 흙. ( '')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내 글이 어딘가에 유포되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근 적용된 티스토리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댓글을 남기는 방문자가 자동으로 SNS로 글을 유포시켜 주니 환영할 일 아니겠습니까? ^^



이제부터 지난 강좌를 하단에 붙이려고 합니다. ^^
지난 트위터 강좌가 보고싶으시면 아래 [더보기] 버튼을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 1~10

♠ 11~21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