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많은 임산부들이 출산준비물로 아기손수건을 준비하실텐데요. '몇 장을 준비하느냐?'에서 고민이 많이 되실겁니다. 그에 대한 답은 무조건 많이 많이.

아기손수건은 정말 많은 곳에 쓰입니다. 아기는 당연하고 엄마도 사용하거든요. 제 이야길 들어보세요. 해답을 알려드립니다. ㅋㅋㅋ


손수건의 쓰임

오복이의 경우 신생아 땐 먹고 토하는 것이 일이라 트림할 때 손수건이 없음 안 되었습니다. 또 젖병으로 먹을 때 흘리면서 먹어서 손수건으로 턱받이를 꼭 해야했죠.

출산 후 병원에서도 필요했던!


100일 정도 되니까 토하는 건 많이 줄었는데 침을 엄청 흘립니다. 손도 무지막지하게 빨아 침 범벅. 130일 경엔 뒤집기가 자유자재로 되는데 뒤집은 상태에서는 침이 뚝뚝 그냥 막 떨어집니다. ㅋㅋㅋ 손수건 없음 안 되죠.

그리고 목욕할 때 세수하고 머리 감고 탕 목욕을 하게 되는데 세수+머리는 손수건 한 장으로 닦아주면 딱 사이즈입니다. 신생아는 목욕할 때 손을 꽉 쥐고 놓지 않으려 하는데 닦은 손수건 쥐어주어 불안함을 달래주면 좋습니다. 참고로 몸은 이제 졸업한 속싸개로 닦아줘요. 그래서 타월은 별도 구매하지 않았답니다.

50일 촬영하러 가는 날 스카프빕 사기 전 손수건 스카프


외출할 땐 스카프빕을 두르는데 여의치 않을 땐 손수건을 둘러도 된답니다. 그래서 전 외출할 땐 일부러 예쁜 손수건 들고나가요. 증정용으로 받은 손수건 중에 상호 프린팅 된 것도 있는데 그런건 집에서 사용. ㅋㅋ

기타 이래저래 한 두장씩 쓰고 기저귀 갈 때 오줌 발사하면 응급으로 막는데(;;) 사용하기도 해요. ( ..)a

자, 그럼 엄마는 언제 사용하느냐? 이건 직수하는 엄마, 젖량 조절 안 되는 엄마들이 사용해야 합니다. 수유패드로 사용하는 거지요. 일회용 수유패드를 사용해도 되지만 비용발생과 환경문제 등등. 아기꺼 빨 때 같이 빨면 되니까 집에선 손수건을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보통 네모나게 접어서 가슴에 대면 되지만 만약 유두에 상처가 났다? 그럼 꽈리를 틀어서 대면 상처가 바로 닿지 않으면서 공기가 통해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꽈리 트는 건 산후조리원에 있을 때 배운거랍니다.

꽈리 트는 법


하루에 쓰는 손수건 양은?

이렇게 손수건을 쓰면 하루에 몇 장을 쓰는지 궁금하실텐데요. 평균적으로 15~20장 정도 사용합니다. 지금은 젖량이 어느정도 맞춰져서 줄은거랍니다. 엄마가 쓸 땐 2장씩 쓰니까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요. ㅋㅋ 외출 유무, 엄마가 쓰는 양과 더불어 침범벅 된 손수건을 얼마나 쓰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죠.


"하루에 20장 쓰니 40장 정도 준비하면 될까?" 라고 누가 제게 물어본다면 "NO" 라고 답하겠습니다. 젖이나 분유가 묻은 손수건이니 매일 빠는 건 당연하고 건조도 빠른 편이긴 하나 하루라도 밀렸을 경우 생각해야 하고요. 며칠이라도 집을 떠날 땐 넉넉하게 들고가야 하거든요. (저 친정갈 때 조금 들고갔다가 신랑이 수혈 해 줬어요. -_-;)

그럼 몇 장을 준비해야 하냐? 50장 정도는 직접 사고(태교한다 생각하고 엄마가 직접 고르는 것도 필요해요.) 나머지는 사은품과 선물로 충당하면 됩니다. 아기 옷 선물 들어올 때 손수건 1~2장 꼭 포함 되어 있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아가방, 알로앤루 손수건 많이 있어요. 그리고 산부인과나 산후조리원에서 들어오는 것도 있고(산후도우미, 기저귀발진연고 같은 판촉용), 유모차나 카시트 같은 것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면서 사은품으로 챙겨주기도 한답니다. 온라인으로 아기용품 사면 끼워주기도 해요. 세보진 않았지만 이래저래 저는 한 80장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60장 정도 꺼내져 있고 좀 썼다 싶음 차차 새걸로 교체하려고요.


캐릭터? 가제? 기능성?

손수건 구매 팁을 드리면요. 일단 순면이어야 한다는 것은 다 아실테고. 일반 손수건은 구하기 쉬우니 가제손수건을 10장 정도 포함해서 사세요. 가제손수건은 얇아서 아기 입 안 닦아줄 때나(젖이나 분유 찌꺼기 제거 용도로) 목욕할 때 쓰기 정말 좋아요. 아기 입에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캐릭터 있는 것 보다 무지가 좋을껄요? 아기손수건으로 나온건 무형광, 무표백이라곤 하지만 알록달록하니까요. 엄마 마음이니 참고하셔요. 저는 10장 샀네요.


오가닉면이나 밤부(대나무)소재로 된 손수건도 나오는데요. 아기 피부가 민감하다면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전 그냥 흔히 볼 수 있는 손수건 사용 중입니다. =_=

지금까지 오복이 키우면서 제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니 출산준비 하고 계시는 분께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화이팅, 엄마!



2014/03/30 - 지앤마(Gnma) 수유패드 new 30매 사용 후기
2014/06/01 - 백일선물로 추천하는 킨더스펠 스카프빕
2014/06/06 - 4개월 아기 손빨기, 그만! 그만! 엄마는 울고싶다 ㅠㅠ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윤뽀

일상, 생활정보, 육아, 리뷰, 잡담이 가득한 개인 블로그. 윤뽀와 함께 놀아요. (방긋)

,